교육부 공식 블로그

다비치, 진보라, 로맨티스코와 함께 'RGB 캠페인'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신기한 과학세계

다비치, 진보라, 로맨티스코와 함께 'RGB 캠페인'

대한민국 교육부 2009. 9. 23. 14:32
지구인류현안 RGB 캠페인


※ 9월 27일(일)로 예정된 RGB캠페인 행사는 10월 31일(토)로 연기되었습니다.


21세기 들어 전 세계는 숨가쁘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 질병, 에너지, 물, 식량 등의 ‘지구와 인류의 현안’은 개인이나 국가의 차원을 넘어 전 지구적인 이슈가 됐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과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정윤)은 이들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일반의 이해증진을 위해 27일 선유도 공원에서 대중 캠페인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단, 행사 당일 비가 오는 경우에 이번 ‘지구인류현안 RGB 캠페인’은 연기된다.

‘희망의 지구를 만드는 세 가지 색 RGB ’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기존의 전시 위주의 행사를 탈피해 지구인류현안의 이해를 위한 다양한 구성으로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전시, 퍼포먼스, 이벤트, 강연, 콘서트가 어우러진 RGB 캠페인은 생태공원에서 여유롭게 쉬고 즐기면서 지구인류현안을 생각할 수 있는 문화행사다.

RGB란 질병을 Red, 기후변화, 에너지, 식량을 Green, 물을 Blue 등 삼원색에 비유한 개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지구인류현안 국민이해를 위해 벌이는 대중캠페인 이름이다. 



대중강연, 체험, 콘서트 등 다양한 구성

행사장에서는 글로벌 이슈에 대한 대중강연이 4차례 진행될 예정이다. 김준형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관이 ‘신종플루와 신종질병’, 김경렬 서울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가 ‘기후변화와 에너지고갈’을 조은기 국립농업과학원장이 ‘세계식량문제와 녹색농업혁명’을 김승 수자원의 지속적 확보기술개발 프론티어사업단장이 ‘세계의 물 문제’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관람객들은 이와 함께 선유마당에서 신종플루 열감지기, 자가동력발전기 등의 직접 체험을 통해 지구인류현안을 이해할 수 있다. 

한편 RGB 캠페인 행사와 함께 ‘행사 UCC공모전과 백일장’도 열린다. 

저녁에는 다비치, 진보라, 로맨티스코 등이 출연하는 테마콘서트도 열린다. 다비치, 진보라, 로맨티스코는 앞으로 지구인류현안 RGB 캠페인 홍보대사로 위촉돼 활동하게 된다. 



신종 플루 예방대책도 마련 돼

이번 행사에서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신종플루 예방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선유도 공원 입구와 강연장 입구에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해 관람객들의 발열을 체크하고, 응급의료진과 구급차를 행사장내에 대기시킬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고열의 응급 환자는 인근 이대목동병원, 한강성심병원으로 긴급후송할 수 있도록 준비했으며, 행사장내에 자동손소독기를 두고 강연장에서는 1회용 마스크를 배부할 계획이다.

정윤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은 “RGB 캠페인을 통해 국민들은 지구인류현안을 이해할 수 있다. 과학기술연구개발과 과학기술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지원이 희망의 지구를 만드는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테마전시&퍼포먼스
(12:00~21:00)
- 선유마당 -

 RGB 전문가강연
(14:30~18:00)
-디자인서울갤러리 강연홀-
RGB 테마콘서트
(18:50~20:30)
-원형소극장- 
 
 RGB 캠페인 소개
 Red 캠페인 소개

  - 질병위기 전시
  - 내 몸의 발열 체크
 
Green 캠페인 소개
  - 기후변화 전시
  - 녹아내리는 인간 퍼포먼스
  - 에너지위기 전시
  - 자가발전동력기
  - 식량위기 전시
  - 사인스피닝 퍼포먼스
 Green 캠페인 소개
  - 물부족 위기 전시
 한국과학창의재단 홍보

 신종플루와 신종 질병
  - 김준형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관)
 
기후변화와 에너지 고갈
  - 김경렬 (서울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
 세계식량문제와 녹생농업혁명
  - 조은기(국립농업과학원장)
 
세계의 물 문제
  - 김승 (수자원의 지속적 확보기술개발 프론티어사업단장)
 식전공연
 RGB 오프닝영상
 인삿말
 Red 공연 및 홍보대사위촉

  - 로맨티스코
 Green 공연 및 홍보대사위촉
  - 진보라
 Blue 공연 및 홍보대사위촉
  - 다비치


<<< ⓒ한국과학창의재단 http://www.sciencetimes.co.kr/
김청한 기자 | chkim@kofac.or.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