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나의 꿈과 희망,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나의 꿈과 희망,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대한민국 교육부 2017. 6. 29. 17:32

나의 꿈과 희망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어처럼 떠도는 말이 있다. 바로 청년취업난이다. 이에 여러 기관에서 청년취업을 돕기 위한 무료 교육, 지원 등을 많이 하고 있다. 그 중 전문대학생들을 위한 지원도 있다. 바로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이다. 지금부터 이 사업에 대해 살펴보자.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은 왜 하는 건가요?

 

전문대학 글로벌현장학습은 전문대학생들에게 어학 능력 향상, 해외 산업현장에서 전공과 연계한 실무 경험 제공 및 진로 설계에 도움을 주는 등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하게 됐다. 모든 전문대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경제적으로 취약한 학생을 우대해 선발하고 있다.

 

백문이 불여일견! 실제 경험담만큼 확실하게 취지를 전할 길은 없을 것이므로, 이 사업을 훌륭하게 활용한 P양과 K양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의 참가자 P양은 글로벌 현장학습이 자신을 바꾸고 성장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간호학을 전공하던 P양은 미국 재활센터와 종합병원에서 현장실습을 했다. 그녀는 글로벌 현장학습을 통해 그동안 멀어 보였던 해외 취업이 이제는 더 이상 두렵지 않다고 전했다. 새로운 만남을 통해 자신도 몰랐던 새로운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모든 면에서 성장할 수 있었다고 한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미리 직접 경험해보는데서 오는 자신감으로 앞으로도 눈앞의 과제에 씩씩하게 도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다른 참가자 K양도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을 통해서 시야가 넓어져, 학력 때문에 꿈꾸지 못하던 해외 취업에도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좋은 기회인데도 불구하고 해외 현장실습 참여로 포기해야하는 것들에 대한 걱정으로 지원조차 하지 않았던 친구들이 나중에 후회하는 모습을 보며 안타까웠다고 전했다. 이어 많은 후배들이 이 좋은 기회를 주저하지 않고 많이 지원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K양은 사업 참여에 따른 K-CESA(대학생 핵심역량 진단평가)를 실시한 결과, 2016년 사전평가에서는 자기관리역량 점수가 65.35점이었는데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을 다녀온 후에는 69.25점으로 향상되었고, 글로벌 역량에서는 56.40점에서 61.65점으로 향상되었다.

 

두 학생의 사례를 통해 살펴본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은 청년 취업난 극복을 위한 특효약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었다. 글로벌 역량을 필요로 하는 세계화의 흐름에 맞춰가는 것과 동시에, 학생이 체계적인 지원 속에서 해외 경험을 쌓고 열정과 가능성을 발휘하도록 돕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의 효과

 

우리나라 전문대학 학생들은 미국, 중국 등 20여개 국가에서 글로벌 현장학습을 받으며 글로벌 인재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2005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글로벌 현장학습에 참여한 총 6천여명의 청년들은 해외에서 공부하며 자신의 미래를 준비한 결과, 글로벌 현장학습에 참여하지 않은 전문대생들보다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글로벌 현장학습은 청년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정부가 직접 지원하는 일자리 사업이다. 이 사업은 전문대 학생 1인당 지역별 450만원에서 800만원까지 지원해 해외 진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전문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유일한 해외 파견사업으로 참여 경쟁률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토록 청년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이 더 확대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행돼야할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일자리 추경이다.

 

 

모든 청년을 위한 일자리 추경

 

새 정부는 일자리 창출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맞춰 교육부도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존의 성과가 있던 제도를 확충하거나 새로 추가해서 6가지 항목*에 예산을 추가 편성하여 공표했다.

*6가지 항목 : (1) 맞춤형 국가장학사업 2)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3) 이공학 학술연구 기반 조성 4) 과학기술인재육성(STEAM) 5) 국립대학시설사업 6) 미세먼지 간이 측정기 설치)

 

최근 OECD 주요국 청년 실업률 통계(2017 4)를 살펴보면, 한국의 실업률은 2016 8.7%에 비해 올해 2.5%P 증가한 11.2%를 기록했다. OECD 회원국 중 거의 유일하게 수치가 상승했고, 그 속도 또한 가장 급격한 수준이다.

 

정부, 민간, 개인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모든 청년이 동등하게 혜택을 받고 체념과 좌절에서 벗어나려면 글로벌 현장학습을 비롯한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들이 내실 있게 진행돼야 한다. 글로벌 현장학습에 참여한 많은 학생들이 그 효과를 체감했다. 이제 더 많은 청년들이 글로벌 현장을 경험하고, 세계를 무대로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국가 차원의 재정적, 제도적 지원 확대를 위한 추가경정 예산이 꼭 필요한 시점이다. 일자리 추경을 통해 지금도 어디선가 터져 나오고 있는 청년들의 한숨과 좌절이 사그라들었으면 한다.

 



 

 



<내용 출처>

1. <우수사례 관련>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74677

http://blog.naver.com/wofflrjf/221029527828

2. <교육부 추경안 관련>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75017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70605_0000003954&cID=10201&pID=10200

3.<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에 관한 전반적인 참고 자료>

2017년도_전문대학_글로벌_현장학습_세부_사업_추진_계획. hwp

 

<기사 사진 출처>

http://db.kookje.co.kr/news2000/photo/2017/0619/20170619.22002195956i1.jpg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김민경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