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스켈레톤 세계랭킹 1위, 윤성빈 선수의 은사 김영태 선생님을 만나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스켈레톤 세계랭킹 1위, 윤성빈 선수의 은사 김영태 선생님을 만나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8. 2. 16. 09:00

 

스켈레톤 세계랭킹 1,

윤성빈 선수의 은사 김영태 선생님을 만나다!

 

 

 

여러분은 지난해 말 아시아 출신 스켈레톤 선수 최초로 월드컵 3연속 금메달이라는 기록으로 대한민국을 놀라게 했던 윤성빈 선수를 알고 계신가요? 평창 동계올림픽 금빛 기운이 흐르는 최고 기대주로 손꼽히는 윤성빈 선수! 윤성빈 선수가 모두의 기대를 한 몸에 받는 세계적인 선수가 되기까지는 학생의 재능을 알아보고 진로를 함께 설계해주신 선생님이 있었습니다.

 

 

 


스켈레톤을 아시나요?

 

윤성빈 선수의 신기록 수립 소식으로 스켈레톤이라는 종목을 처음 접해보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경기를 보면 우리에게 익숙한 봅슬레이’, ‘루지와 같은 썰매형 속도 경기 종목이라는 것은 모두 아실 것입니다. 1884년 생모리츠에서 처음으로 경기가 열린 후 스포츠 종목으로 자리 잡게 된 스켈레톤은 1928 2회 동계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가, 위험성 때문에 정식종목에서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16년 전인 2002년 미국 솔트레이크에서 열린 제19회 대회부터 다시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스켈레톤 경기(출처: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그렇다면, 스켈레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스켈레톤은 머리를 앞에 두고 엎드린 자세로 1,200m 이상 경사진 얼음 트랙을 질주하는 경기입니다. 유일하게 썰매 종목 중 남녀 개인종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깨, 무릎을 이용하여 조종을 합니다. 선수들은 총 4차례 활주를 해 그 시간을 합산해 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평균 경사도는 11%에서 13% 정도가 되고, 곡선로의 반지름의 길이는 20m 이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윤성빈 선수의 은사, 김영태 선생님을 만나다!

 

김영태 선생님과 윤성빈 선수

 


윤성빈은 무()에서 유()를 창조했다.”라고 하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동계 스포츠 중 대부분 빙상 종목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지만, 설상 종목에서는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여러분이 동계올림픽에서 흔히 떠올리는 선수들도 대부분 빙상 종목의 선수들일 것입니다.

 

설상 종목 불모지나 다름없던 대한민국에서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고 있는 윤성빈 선수, 정말 대단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고등학생 윤성빈의 재능을 직감하고 그의 인생을 바꾼 김영태 선생님을 만나보았습니다.



 

Q.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현재 관악고등학교 체육 교사로 있는 김영태입니다. 서울 관악구에 있는 신림고등학교에서 초빙교사로 근무할 당시 윤성빈 선수를 만났고, 2014년도에 관악고등학교로 오게 되었습니다.

 

 

 

Q. 윤성빈 선수는 스켈레톤 종목인데 선생님께서는 농구 전공이십니다. 어떻게 인연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A. 고등학교 2학년 때 아이가 굉장히 활달하고 운동 능력도 좋았습니다. 정규 수업 이후에 하는 방과 후 수업이 있었는데 그 때 성빈이가 저의 수업을 듣기 위해서 왔습니다. 그 방과 후 수업에서 성빈이를 보니까 체력 요소가 굉장히 남달라서 관심을 많이 가졌고, 그러면서 친하게 지내게 되었습니다.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체육대학을 가기 위해서는 체력 훈련 수업이 필요합니다. 당시 제가 그 수업을 신림고등학교에서 하고 있었는데, 시설적인 면이 매우 열악했을 뿐만 아니라 선생님들이 관심조차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엘리트 스포츠를 한 입장이었기 때문에, 우리 학생들이 체육 관련 직업군에 대한 꿈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 10명 정도를 대상으로 기초 체력 수업 및 전공 실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Q. 윤성빈 선수의 대학 진학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서울 소재의 모든 대학에서는 기초 실기와 전공 실기 두 가지 시험을 봅니다. 거기에 내신과 수능 성적, 그리고 체육 실기 점수로 대학에 진학하게 되는데, 아이들과 함께 방과 후 수업을 통해 이러한 모든 것들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성빈이가 남들보다 특출한 신체 조건을 가지고 있어서 눈여겨보고 있었는데요. 당시 마침 제가 연세대학교 여인성 교수와 설상 종목 최초 세계 8위를 달성했던 설상의 대부 강광배 교수와 함께 인연을 맺어 봅슬레이/스켈레톤 연맹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었고, 강광배 교수에게 성빈이를 추천했습니다. 누구도 서울시에 설상 협회가 있는 지도 몰랐지만, ‘성빈이를 한번 밀어 보자. 그래서 대한민국에 새로운 설상(종목)의 꽃을 한번 피워보자고 했습니다. 성빈이가 지금 서울시 연맹에서 첫 번째 스타이고, 유원종 등도 이 곳 소속입니다.

 

Q. 예전부터 윤성빈 선수가 스켈레톤에 대한 꿈을 꾸었었는지?

A. (성빈이가) 스켈레톤 종목은 전혀 몰랐었습니다. 성빈이가 성적보다는 체력 등이 월등히 좋았기 때문에, 성적보다 기초 실기, 전공 실기를 많이 보는 대학을 보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Q. 윤성빈 선수를 보니까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도 출전한 경험이 있었네요?

A. 소치 올림픽에서 출전했었을 당시에는 16위를 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이후로 평창 동계올림픽이 유치되고, 어쩌면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잘 맞아 떨어지고 일취월장할 수 있는 것은 그리 쉽지가 않은데 너무 잘 맞아 떨어져서 저는 성빈이에게 행운의 사나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Q. 스켈레톤 종목에 대해 전혀 몰랐던 윤성빈 선수가 평창 동계올림픽에 출전하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합니다.

A. (성빈이가) 소치 올림픽 출전 당시에는 16위를 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이후로 평창 동계올림픽이 유치된 것이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운이 잘 맞아 떨어지고 실력이 일취월장하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닌데, 성빈이는 정말 행운의 사나이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소치 올림픽을 뛰고 와서는 자신감이 붙었다고 합니다. 설상에서 보면 세계무대에서 입상을 해서 메달 순위가 있어야 순위권에 들어가야 올림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유럽권 또는 그랜드슬램에 출전해 등수 안에 들어야 선발이 되고 올림픽에 참여할 수 있는데, 능력과 운이 모두 뛰어났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김영태 선생님과 기자

 


Q. 마지막으로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를 앞둔 선수들에게 응원의 메시지 남겨주세요!

A. 성빈이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를 가슴에 담고 경기를 하는 친구들이니까 모두가 건강하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물론 국민 모두가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하고 있겠지만 그 결과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잘못됐다 하더라도 결코 실망하지 말고, 젊은 친구들로 항상 새로운 기회는 다가오니까 그 기회를 위해서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꼭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학생의 능력을 알아보고, 꿈의 길을 설계해준 김영태 선생님과의 인터뷰였습니다. 윤성빈 선수의 스켈레톤 경기는 설날인 16일 오전에 있을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7 교육부 블로그 기자단 / 김정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