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가교육회의 제2차 회의 개최 본문

보도자료

국가교육회의 제2차 회의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8. 3. 1. 09:00

 

국가교육회의 제2차 회의 개최

- 2018년 국가교육회의 운영계획 논의 -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는 2 27 14시 한국장학진흥재단 대회의실에서 제2차 국가교육회의를 개최하고, 2018년 국가교육회의 운영계획 등을 논의합니다. (회의개요 별첨)

지난 12 27 1차 회의를 개최한 국가교육회의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 및 주요 교육정책, 교육거버넌스 개편 등에 대해 논의하는 기구,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 수립 기반을 민주적이고 효율적으로 조성하여 국민들의 교육혁신 요구에 부응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정책의 공감대와 합리성 제고를 지원하는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입니다.

 

 

금년도 운영계획의 기본방향은 협력과 분권 중심의 교육거버넌스 개편과 연계하여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방안을 마련하고,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교육비전과 중장기 교육개혁 방향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주요 추진과제로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는 중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교육정책 수립기반 조성을 위한 핵심과제로, 금년에는 국가교육위원회의 유형, 구성, 기능 및 법적 근거에 대한 다양한 논의 검토와 연구를 통해 법·제도적 틀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국가교육위원회 설치와 연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를 통해 한국형 교육생애를 재구조화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교육비전 및 교육개혁 초안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국가교육회의는 금년도 현안과제로 대입제도 개편, 고교체제 개편, 유치원-어린이집 격차 완화 등 시급한 대안 마련이 요구되는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우선 검토해 나갑니다.

특히 대입제도 개편 3월 중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 교육과정 및 학생 성장발달에 부합하고, 국민 입장에서 단순공정한 대입제도 개편안이 차질 없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문·특별위원회에서는 유초중등교육, 고등교육, 미래교육, 교육비전 등 각 분야별 교육비전과 교육개혁 방안을 마련하고, 학교 교육력 강화방안, 고교학점제 도입, 지역-대학 연계성장 발전방안, 세계시민교육 구상 등 자체과제도 발굴해 함께 논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울러 교육정책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강화, 사회적 합의 도출을 통해 일관성 있고 안정적인 교육정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국민, 이해관계자, 유관기관과의 소통협력이 매우 중요한 만큼, 이를 위한 지역별 순회토론회, 현장 방문, 대국민 소통광장 개설 등 국민과 현장의 다양한 의견이 수렴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고, 교육부·시도교육청·국회 등 유관기관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도록 파트너십도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신인령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금년에는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방안을 마련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교육비전과 중장기 교육개혁 방향을 검토하는데 주력하겠다 특히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대입제도 개편, 고교체제 개편 등의 현안에 대해서는 국민과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등을 통해 조속히 논의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붙임. 2차 국가교육회의 개요 (위원명단 포함)

 

 

국가교육회의 제2차 회의의 더욱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해 주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