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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범위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18. 3. 2. 09:00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범위 발표


 국어 : 화법과 작문, 문학, 독서, 언어

 수학() : 수학, 미적분, 확률과 통계

 수학() : 수학, 수학, 확률과 통계

 과학탐구 : 현재 수능과 동일

 영어, 사회탐구, 직업탐구, 2외국어/한문 : 현재 수능과 동일

 



 교육부는 2018. 2. 28.(),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출제범위를 발표하고, ·도교육청 및 일선 고등학교에 안내한다고 밝혔습니다.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는 정책연구, 학부모·교사·장학사·대학교수·관련 학회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2018.1.23.~2.4.), 17개 시도교육청 의견수렴(2018.1.23.~2.2.),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 공청회 결과(2018.2.19. 서울교대) 등을 종합하여 결정하였습니다.

 

 

 교육부는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를 원칙적으로 현행 수능 출제범위와 동일하도록 하되, 교육과정 개정으로 조정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수험생의 학습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결정하였습니다.

 

 

 구체적인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를 함께 살펴볼까요?

 

  (국어) 국어 출제범위는 화법과 작문, 문학, 독서, 언어입니다.

이는  언어만 출제하는 것이 현행 수능과 출제범위가 같다는 점,  설문조사, 공청회 등에서 언어와매체  언어만 포함하자는 의견이 보다 많았던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입니다.

 

  (수학 가) 수학 가형의 출제범위는 수학, 미적분, 확률과 통계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 기하가 진로선택과목으로 이동한 상황에서,  기하를 출제하는 것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과 수험생 부담 완화라는 측면에서 적절하지 않다는 점,  기하가 모든 이공계의 필수과목으로 보기는 곤란하며, 대학이 모집단위별 특성에 따라 필요 시 학생부에서 기하 이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  설문조사에서 기하 출제 제외 의견이 다수였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하였습니다.

 

  (수학 나) 수학 나형의 출제범위는 수학, 수학, 확률과 통계입니다.

수학 나형의 경우에는 2009 교육과정에 비해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등 내용이 추가되었으나,  2015 수학과 교육과정은 학생 발달단계 등을 고려하여 학습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적정화하였기에 추가된 내용이 예상보다 학습부담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점,  교육청 및 설문조사에서 수학’, ‘수학’, ‘확률과통계 출제 의견이 다수였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습니다.

 

  (과학탐구) 과학탐구는 현행 수능과 동일하게 물리, 물리, 화학, 화학, 생명과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지구과학를 출제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이하 과학)’가 진로선택과목으로 이동하는 등 교육과정 변화가 있었으나,  수능 개편 유예 발표(2017.8.31.) 시 동일한 수능과목구조* 유지를 밝힌 바 있으므로 과학 출제는 불가피하였고,

* (2017.8.31. 보도참고자료) 과학탐구는 ‘8과목 중 최대 택 2’ 구조 유지

과학 과목은 수학과 달리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계열별로 단독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 교육청 및 설문조사에서 과학 출제 의견이 다수였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습니다.

  

 그 외 영어, 사회탐구, 직업탐구, 2외국어/한문은 현행 수능과 동일하게 출제하기로 정했습니다.

 

 

 한편, 교육부는 수능 개편 유예 시(2017.8.31.) 2021학년도 수능의 EBS 연계에 대해 공청회 등을 통해서 전반적으로 축소·폐지의 의견이 많았으므로 축소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2021학년도 수능에서는 학생·학부모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수능 EBS 연계(연계율 포함)는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이번 8월에 발표될 대입제도 개편방안에서는 EBS 연계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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