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1 수능, 가장 궁금한 BEST 4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주요뉴스('08~'16)

2011 수능, 가장 궁금한 BEST 4

대한민국 교육부 2010. 10. 14. 15:50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특히 올해는 EBS 수능교재와 시험을 연계시켜 수능 준비에 대한 부담과 사교육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자 하였는데요. 이와 관련해 가장 궁금한 4가지를 모아 소개해 드립니다.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1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특성은 어떻습니까.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 능력을 측정해 학생 선발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시험입니다.

따라서 학생의 능력, 진로, 필요, 흥미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에 따라 시험 영역과 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언어 영역, 외국어(영어) 영역은 범교과적 소재를 바탕으로, 수리 영역,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지향합니다.

 
 2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주요 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11월 18일(목)에 실시됩니다. 문항 및 정답 이의 신청은 11월 18일(목)~ 11월 22일(월)까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www.kice.re.kr)를 통해 받을 예정이고, 성적은 12월 8일(수)에 통지할 예정입니다.

 
 3  ‘수능-EBS 연계’는 어떤 의미이며, 연계 대상은 무엇입니까? 
EBS 수능교재와 수능시험을 연계시키고자 하는 취지는, 별도의 사교육을 받지 않고 수능시험 준비가 가능하도록 하여, 수험생들에게는 수능시험 준비에 대한 부담을, 학부모들에게는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입니다.

연계 대상은 당해 연도 고등학교 3학년 대상 EBS 수능 교재 중 평가원이 감수한 교재와 이를 이용하여 강의한 내용입니다. 실제 수능 강의는 EBS 교재의 내용을 설명하는 것으로 EBS 교재와 별개가 아닙니다. 


 4  ‘수능-EBS 70% 연계’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집니까?
EBS 수능교재의 내용이나 개념, 원리 등을 이해하면 수능문제를 충분히 풀 수 있도록 출제합니다. 70% 연계의 의미는 문항 중 70%가 EBS 교재나 강의에서 본 친숙한 지문이나 자료, 개념이나 원리, 문항 등을 이용하여 출제한다는 것이며, 나머지 30%도 학교수업과 수능교재를 충분히 이해하면 해결할 수 있도록 출제합니다. 연계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내용이나 개념 활용
• 교재의 지문, 그림, 자료, 표 등을 활용하여 출제
• 교재의 문제를 변형(축소, 확대, 결합, 수정 등)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