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8/03/05 (4)
교육부 공식 블로그
직업교육훈련생 인권 보호 및 안전보장 강화 - 「직업교육훈련촉진법」 일부개정법률안 국회 본회의 통과 - 교육부은 제356회 국회 임시회 본회의에서「직업교육훈련촉진법」개정안이 2월28일(수)에 의결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일부개정을 통해 직업교육훈련 기본계획에 직업교육훈련생의 인권 보호 및 안전 보장을 강화하고 학교에 재학 중인 직업교육훈련생의 경우 산업체 현장실습 선택권을 보장하도록 하였습니다. 개정안의 주요내용을 함께 살펴볼까요? 직업교육훈련 기본계획에 직업교육훈련생의 인권 보호 및 안전 보장을 규정하고 학교에 재학 중인 직업교육훈련생의 경우 산업체 현장실습 실시 의무화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시ㆍ도교육청에 취업지원센터를 설치ㆍ운영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장..
3월부터 사용할 새 교과서, 학생 참여 중심으로 바뀐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3-4, 중1, 고1 학생에 새로 적용 - - ‘교과서를’ 가르치는 수업 → ‘교과서로’ 배우는 수업으로 변화 기대 - 교육부는 3월부터 초등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가 지식을 설명․주입하던 방식에서 학생 참여가 한층 강조된 방식으로 바뀐다고 밝혔습니다. ※새 교과서 적용 일정: (2017)초1~2→(2018)초3~4, 중등1→(2019)초5~6, 중등2→(2020)중등3 ’새 교과서‘는 학습량을 적절하게 줄이고, 실제 배움이 일어나는 학생 활동과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경험을 단계적으로 제시하여 공교육에서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입학이 취업이 된다! 사회맞춤형학과를 소개합니다 취업은 현대 사회에서 통과해야할 또 다른 관문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대학교를 졸업했다고 해서 바로 취업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지나갔다는 뜻입니다. 이런 현상에 의해 최근 사회맞춤형학과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맞춤형 학과는 대학과 기업이 계약을 맺어 개설한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로 기업의 요청에 따라 대학이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졸업과 동시에 기업이 채용하는 학과입니다. 교육부는 사회맞춤형 학과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2015년부터 2017년간 사회맞춤형 학과 학생 수를 3배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사회맞춤형학과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이미지 출처: https://goo.gl/KkY127 채용조건형 학과..
학습의 결정적 시기(조기교육에 관한 고찰) 언어 습득 및 학습에 있어서 란 언제라고 생각하는가? 결정적 시기란 특정 종류의 행동 및 체계를 습득할 가능성이 특별히 높은 기간을 뜻한다. 인간에게 있어 언어의 결정적 시기는 일반적으로 생후 2년부터 사춘기까지라고 알려져 있다. 이 시기가 지나고 나서 언어를 배우기 시작하면 습득 속도가 결정적 시기에 언어를 배운 것에 비해 현저히 느려진다고 한다. 영화 을 참고하면 결정적 시기에 대한 이해가 좀 더 수월할 것이다. 이 영화의 주인공인 늑대소년은 성인에 가까운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언어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지 못한다. 그를 돌봐주고 나이에 걸맞은 교육을 제공하는 양육자가 없는 환경에서 자라왔던 탓에 그는 감정조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