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청소년 백신 접종이 궁금하다면 클릭!

대한민국 교육부 2021. 12. 31. 10:00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세계를 혼란스럽게 만든 지 벌써 2년이 지나갔습니다. 그간 많은 사람이 감염병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해왔는데요, 그 노력 중 하나가 바로 백신입니다.

 

이제 노년층, 장년층, 청년층을 거쳐 청소년의 백신 접종도 진행 중인데요. 12월 27일 기준으로, 전 세계의 코로나 백신 1차 접종 완료 비율은 57.3%, 2차 접종완료 비율은 48.3%인데 반해 우리나라의 코로나 백신 전국 1차 접종 비율은 전체의 85.7%이며 2차 접종까지 한 비율은 82.4%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접종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특히 우리나라의 청소년 1차 백신 접종률이 12월 28일 0시 기준으로 70%가 넘었다는 사실! 백신 접종에 대한 여러 이슈가 있었음에도 대부분의 사람이 최소 1회는 백신을 맞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청소년 백신 접종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지 못하신 분이 계실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청소년 백신 접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에 답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청소년 백신, 자세히 알려주세요!

 

 

코로나19 청소년 백신의 접종 대상은 12~17세의 청소년입니다. 생년월일로 보면 2004년 1월 1일생부터 2009년 12월 31일생까지의 청소년이 백신 접종 대상입니다. 청소년 백신 접종 단계적 사전예약 기간은 10월 5일부터 10월 18일까지였는데요. 이미 지났는데 어떻게 백신 맞을 수 있냐고요? 괜찮습니다!

 

12월 31일 18시까지는 1차 접종 미접종자 대상으로 사전예약이 가능한데요. 예약할 때 모바일 혹은 PC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2차 접종 예약은 1차 접종일 예약과 동시에 접종 권고 간격인 21일 이후로 자동 예약됩니다. 청소년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허가했고, 각국에서 청소년 접종에 안전성이 확인된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을 진행한답니다!

 

👇🏻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질병관리청) 바로 가기 👇🏻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2.kdca.go.kr

 

 

개인별로 사전예약을 하고 나면 전국의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을 받으면 되는데요. 물론 현재는 사전예약 없이도 접종 기관에 방문하여 당일에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잔여 백신을 신청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이 있는 경우, 스마트폰으로 예약 가능하고, 만약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이 없는 경우에는 백신 예약이 어려울 수 있어 이 경우에는 의료기관의 예비명단 확인 후에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청소년 백신, 이게 궁금해요!

 
.
Q. 백신 부작용이 걱정됩니다.

백신 접종을 받은 18세 청소년 중 접종 후 신고된 이상 반응의 97.4%는 두통과 발열 등 대부분 일반적인 이상 반응이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이 우려하는 위중증인 심근염/심낭염은 23건, 아나필락시스는 12건으로 드물게 확인되었으나, 지금은 모두 회복된 상태라고 합니다. 현재 접종 진행 중인 12~17세의 이상반응 신고율은 0.28%로 18세의 0.47%의 신고율보다도 낮은 상태입니다.

 

 

Q. 왜 청소년이 백신을 맞아야 하나요?

청소년도 백신을 맞아야 하는 이유는 청소년에게도 백신 접종의 예방 효과가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알려진 바에 의하면, 청소년 확진자의 99.8%가 미접종자입니다. 또한, 94.3%가 백신 접종을 한 18세와 접종률이 20% 미만인 14세 청소년들의 10만 명 당 확진자 발생률은 12.6명으로 3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실제로 해외에서도 접종의 안전성과 유효성이 인정되어 싱가포르(93%), 캐나다(83.5%), 프랑스(75.9%), 일본(71.9%) 등 전 세계적으로 청소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진행 중입니다.

 

Q. 백신 맞으면 출석 인정은 언제까지 되나요?

많은 학생이 출석 인정에 대해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백신 접종일과 다음날, 그리고 그 다음날까지 총 3일에 걸쳐 출석 인정이 가능한데요. 그러나 매일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이 있다는 점! 서류에 관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접종일~접종 후 1일
접종 후 2일
접종 후 3일
예방 접종 증명서 제출 시
출석인정 출결 처리
(결석, 지각, 조퇴, 결과)
건강 상태에 대한
보호자 의견서 및 가정 내
건강관리 기록지 제출 시
출석인정 출결 처리
(결석, 지각, 조퇴, 결과)
의사 진단서 제출 시
질병사유로 인한 출결 처리
(결석, 지각, 조퇴, 결과)

 

 

학부모님들과 선생님들은 백신 접종 후에 이상 증상이 발생했을 시 대처요령에 따라 신속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아이들을 유심히 관찰하여야 하며, 학생들 역시 백신 접종 전과 후에는 각별히 몸 건강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접종 후 일주일 정도는 고강도 운동이나 과도한 활동을 피하는 것을 권고드리며, 교내활동 중 접종에 의한 건강 이상 유무를 지속적으로 살피고 만약 이상 반응이 생겨 지속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유의해주세요!

 

모두가 함께 조금만 더 노력하여 감염병 없는 세상을 위해 한 발짝 나아갈 수 있기를 바라며 이만 기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