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교육과정 수기 및 사례 공모전 여러분의 공동교육과정 경험을 공유해 주세요!
무더운 여름도 지나가고, 어느덧 선선한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공모전 참여를 통해 새로운 계절을 맞이하는 것은 어떠신가요? 지난 8월부터 ‘공동교육과정 수기 공모전’과 ‘공동교육과정 사례 공모전’이 개최되어 10월 3일까지 접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떤 공모전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공동교육과정이란, 단위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웠던 소인수·심화 과목 등을 학교 간 협력을 통해 운영하는 교육과정입니다.
공동교육과정 공모전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기’공모전과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사례’공모전으로 나뉘는데요.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수기 공모전
먼저, 공동교육과정 수기 공모전에 대해 알아볼까요?
‘내가 경험한 공동교육과정 이야기’를 주제로 직접 경험한 공동교육과정의 장단점, 앞으로의 바람,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변화된 나의 모습과 느낀 점,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진로에 도움을 받은 에피소드 등 다양한 주제로 풀어낼 수 있습니다.
참가대상은 공동교육과정 수강 경험이 있는 고등학생과 대학생이며, 접수는 10월 3일(화)까지 진행됩니다. 수기 원고와 참가신청서, 개인정보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 청렴 서약서로 총 4개의 서류를 다운받아 빠짐없이 작성한 후 전자우편(classon@kedi.re.kr)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을 확인해 주세요.
▶ 공동교육과정 수기 공모전:
https://edu.classon.kr/edu/myPage/operationGuide/information/noticeList.do
시상은 대상 1명, 최우수상 2명, 우수상 3명을 선정하고, 수상작은 11월 17일(금)에 교실온닷 누리집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고 개별로 연락 예정이라고 합니다.
학생 수기는 올해 처음 시작하는 공모전인데요. 본인의 경험을 담은 이야기와 생각을 보여주면, 앞으로 공동교육과정을 접하게 될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수기 공모전:
https://edu.classon.kr/edu/myPage/operationGuide/information/noticeList.do
2023년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사례 공모전
다음으로, 공동교육과정 사례 공모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동교육과정 사례 공모전의 공모주제는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수업 및 평가 운영 사례’입니다. (2022년 2학기 또는 2023년 1학기 운영 사례) 세부 영역으로 참여·활동 중심 수업 사례, 교과 융합 수업 사례, *블렌디드 수업 사례, 평가 혁신 사례로 총 4개 영역입니다.
*블렌디드 수업 : 온·오프라인 학습을 결합하여 학습 기회 및 효과 극대화를 추구하는 수업 방법
참가대상은 2022년 2학기 또는 2023년 1학기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수업 운영 교사 및 강사이며, 접수는 수기 공모전과 동일한 10월 3일(화)까지 진행됩니다. 개인 또는 팀으로 참가할 수 있지만, 팀 참가는 팀티칭 운영 사례로 한정됩니다.
참가방법은 사례 원고 파일, 참가신청서, 개인정보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 청렴 서약서를 다운받아 빠짐없이 작성한 후 전자우편(classon@kedi.re.kr)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시상은 대상 1명, 최우수상 2명, 우수상 3명, 장려상 9명을 선정하고, 수상작은 11월 17일(금) 발표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해 주세요.
▶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사례 공모전:
https://edu.classon.kr/edu/myPage/operationGuide/information/noticeList.do
2022년 공동교육과정 공모전 우수사례
지금까지 공동교육과정 수기 및 사례 공모전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그렇다면 지난 2022년 공동교육과정 공모전의 우수사례를 확인해 볼까요?
먼저, 대상 수상작인 ‘주지교과를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 녹여 만들어낸 화학 작용’입니다. 고급화학을 주제로 메타버스를 활용해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학습 공간을 구성하고 역동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실감형 온라인 수업을 운영했습니다.
학생들이 메타버스 속 공간을 직접 돌아다니며 교사가 메타버스 속 학습 공간에 심어둔 학습자료를 보면서 수업 내용에 관한 호기심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했고, 메타버스라는 가상 공간을 학습 공간으로 활용해 학생들에게 많은 흥미와 학습적 호기심을 자극했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최우수상 수상작인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학생 참여 활동 중심 수업 운영’입니다. 지역이해를 주제로 지리정보시스템(GIS) 프로그램을 활용해 지역의 각종 통계자료를 시각화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여 지역의 특성을 알아내는 수업입니다.
이 수업을 경험한 한 학생은 답사를 통해 주거문화에 대한 우리나라와 외국과의 차이를 알게 되어 흥미로웠다고 하는데요. 저는 학생들이 직접 GIS 실습으로 결과물을 만들고, 답사를 다녔던 입체적인 수업이 인상 깊었습니다.
▶ 우수사례집 보러가기:
https://edu.classon.kr/edu/myPage/operationGuide/classBestCase/bestCaseDownload.do
공동교육과정 경험이 있는 분들! 공모전에 참여해 여러분의 경험을 공유해 주세요! 이를 통해 공동교육과정을 개선하는 발판이 되기를 바라며 마칩니다.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