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9일, 한글과 함께하는 하루 보내기
10월 9일은 훈민정음, 오늘의 한글을 창제해 세상에 펴낸 것을 기념하고, 우리 글자 한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한글날’입니다.
한글은 자주·애민·실용정신과 독창성, 과학성을 가지고 있는 우수한 글자로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데요. 그럼, 다가오는 한글날에 한글과 함께하는 하루 보내는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늘배움
첫 번째는 늘배움입니다. 늘배움은 국가평생학습포털로 전국의 평생교육정보를 한 곳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한글학, 한글 관련 강의, 문해 교육 등의 한글날과 관련된 온라인 강의도 제공하고 있었는데요.
저는 그 중 ‘한글학과 한글 세계화’라는 강의를 직접 수강했습니다. 해당 강의에서 한글학의 필요성과 한글의 국제적인 위상을 쉽게 설명해 주셔서 한글과 그 가치에 관하여 관심을 더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www.lifelongedu.go.kr
에듀넷 티 클리어
두 번째는 에듀넷 티 클리어입니다. 교육과정과 교육정책 전반의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협업 소통을 지원하는 교육정보 통합 지원 서비스인데요. 주제에 따라 다양한 수업과 연구 자료, 사진, 영상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글날과 관련해서는 한글의 창제 원리, 한글날 미술 수업 자료 등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저는 그 중 인문사회교육 동영상 자료에 속하는 ‘[한글문화100] 우리의 문자, 한글’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영상을 통해 한글과 창제 정신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에듀넷 티 클리어: www.edunet.net
한글날 관련 행사
마지막으로 한글날 관련 행사를 소개하겠습니다.
국립한글박물관은 2023 한글주간 ‘미래를 두드리는 한글의 힘!’을 주제로 10월 10일(화)까지 한글날 기념 공연, 프로그램, 체험 행사를 진행합니다. 한글 이름 쓰기, 전통 문화재 한복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니 참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행사 외에도 ‘훈민정음, 천년의 문자 계획’을 주제로 상설 전시가 진행되는데요. 훈민정음 머리말의 문장에 따라 7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관람 내용은 아래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집: www.hangeul.go.kr
또한, 교육부와 국제한국어교육재단에서는 2017년부터 매년 “재외동포 어린이 한국어 그림일기 대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해외 거주 5년 이상의 전 세계 55개국 1,983명의 재외동포 어린이들이 한국어를 배우면서 느낀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마음을 그림일기로 출품하였고, 총 19점이 본선 진출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아래 누리집에서 올해 수상작을 포함해 전시장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외동포 어린이 한국어 그림일기 대회 : https://ikefkids.kr/#0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