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꿈을 찾는 다양한 진로체험, ‘꿈길’에서 함께해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서 직업의 다양성 또한, 커지고 있는데요. 학교 현장에서는 다양한 진로 교육을 진행해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직업 및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저는 청소년이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진로체험을 통한 사회적 경험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주제는 진로체험 누리집 ‘꿈길’입니다.
진로체험 누리집 ‘꿈길’이란?
꿈길은 ‘꿈꾸는 아이들의 길라잡이’ 줄임말로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체험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진로체험처와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학교의 진로체험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진로체험 유형 살펴보기
진로체험은 학생이 직업 현장을 방문하여 직업인과의 대화, 견학 및 체험을 하는 직업체험과 진로캠프 등 학교 내외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활동인데요. 크게 6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학생들이 관공서, 회사, 병원, 가게, 시장과 같은 현장 직업 일터에서 직업 관련 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체험하는 ‘현장직업체험형’, 학생들이 직업체험을 할 수 있는 모의 일터에서 현장직업인과 인터뷰 및 관련 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체험하는 ‘직업실무체험형’ 그 외 현장견학형, 학과체험형, 진로캠프형, 강연형·대화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현장직업체험형을 흥미롭게 봤습니다. 제가 최근 색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 공부하고 있는데요. 꿈길에서 색채심리학을 배우며 심리학 관련 직업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있어 놀라웠습니다. 이렇게 본인이 관심 있는 진로에 대해 알아보고 체험할 수 있으니 확인하고 신청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육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꿈길에서 프로그램을 검색하다 보면 ‘교육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마크가 붙은 기관·기업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인증마크는 전국의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라고 합니다.
현재 신규로 선정된 543개 기관을 포함하여 총 2,621개의 진로체험 인증기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모두 꿈길을 통해 각 인증기관에서 개설된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꿈길 이용법 소개
마지막으로, 꿈길 이용법을 확인해 볼까요?
체험처는 꿈길 누리집에서 체험처로 가입 후, 프로그램을 등록하면 지역별 진로체험센터를 통해 승인을 받습니다. 이후 학교에서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열람·승인 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의 진로교사는 학교운영자 계정으로 교과교사는 일반교과교사로 가입 후 진로교사의 승인을 받습니다. 교사들은 체험프로그램을 검색·신청하고 신청 승인되면 체험활동 후 체험 결과를 등록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더 쉽게 진로 수업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학생은 개인으로 회원가입을 한 후 관심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검색합니다. 이후 학교운영자에게 체험프로그램 신청을 요청하고, 프로그램이 끝난 후 학생들은 학교 또는 개별적으로 실시한 진로체험 활동 결과를 입력하여 이력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기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찾고 꿈을 설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은데요. 진로체험 누리집 ‘꿈길’에 많은 관심 바라며 마칩니다.
다양한 진로체험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누리집에서 확인해 주세요!
▶ 꿈길: https://www.ggoomgil.go.kr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