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고장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지역 축제
우리 고장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지역 축제
■ 우리나라의 다양한 지역 축제
우리나라는 1990년대부터 각 지역의 축제가 급증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800여 개에 이르는 지역 축제가 있다고 합니다. 즉, 하루에 2개 이상의 축제가 전국에서 열리고 있는 것이죠. 이렇게 많은 지역 축제가 열리는 이유는 각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하는데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축제를 개최함으로써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수많은 지역 축제 중 대표적인 몇 가지를 함께 살펴볼까요?
1월~2월 사이에 강원도 화천에서는 ‘산천어 축제’가 열립니다. 산천어 축제는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산천어뿐만 아니라 화천의 농 · 특산물, 향토 주전부리 등 지역 특산물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장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각 지역에서는 그 지역의 환경을 살리는 축제를 열어,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도 제공하고, 지역의 특산물을 소개하고 다른 지역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라북도 남원에서는 대한민국의 전통 축제라고 손꼽을 수 있는 대표 공연예술축제 ‘춘향제’가 열립니다. 춘향제에서는 다양한 전통문화행사, 공연예술행사, 놀이·체험 행사 등이 이루어집니다.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는 세계 5대 연안습지인 순천만을 보호하려는 취지로 개최되었습니다. 2013년 순천만정원 박람회 이후, 실제로 순천 시민들의 거주와 생활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아졌다고 합니다. 더불어, 순천만은 2015년 8월 국가정원 1호로 지정되었답니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지역 축제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또 다른 지역 축제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또한, 우리 고장을 널리 알리기 위한 우리 고장의 축제를 개최한다면, 어떤 축제를 열고 싶은가요?
[자료출처: 에듀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