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학기 1차 국가장학금, 잊지 말고 신청하세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학기 1차 국가장학금, 잊지 말고 신청하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3. 6. 14. 17:00

 

오늘은 2학기 1차 국가장학금 신청에 대한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2학기 국가장학금은 다음 학기가 시작하기 전 미리 신청해야 하는데요. 국가장학금이 무엇인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누리울림이 소개하겠습니다.
2023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국가장학금은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누구나 의지와 능력에 따라 고등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국가가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2011년 국가장학금 제도가 마련된 후, 2012년부터 시행되어 꾸준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가장학금은 크게 2가지 유형인 국가장학금Ⅰ유형(학생 직접 지원형)과 국가장학금Ⅱ유형(대학 연계 지원형)으로 구분됩니다. 국가장학금Ⅰ유형은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는 장학금으로 학자금 8구간 이하 대학생 중에서 성적 기준을 충족한 자에게 제공합니다. 국가장학금Ⅱ유형은 학자금 지원 9구간 이내의 학생 중 대학 자체 선발기준을 충족한 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2학기 1차 국가장학금은 6월 22일(목)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마감일에는 18시까지만 접수가 가능한 점 꼭! 확인해 주시고 신청 바랍니다. 신청 대상은 재학생, 신입생(2학기 입학예정자),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등 모든 대학생입니다.

 

* 재학생은 1차 신청이 원칙이며, 재학 중 2회에 한해 구제신청 자동 적용

 

국가장학금 신청 시 유의사항
 

그럼, 국가장학금 신청 시 유의해야 하는 사항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입니다. 부모 또는 배우자의 정보 제공 동의가 필요하고, 전자서명 수단을 활용하여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또는 모바일 앱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국가장학금 신청 시 입력한 가족 정보가 공적 정보와 다른 경우에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 및 추가 필요서류는 신청 후 6월 29일(목) 18시까지 제출

 

자주 묻는 질문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다 보면 헷갈리고 궁금한 점이 많은데요. 그중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가져왔습니다.

 

질문1. 국가장학금 신청 시Ⅰ유형과 Ⅱ유형 따로 신청해야 하나요?

국가장학금 신청 시 Ⅰ·Ⅱ유형, 다자녀, 지역 인재 장학금이 통합으로 신청됩니다. 만약 재학 중인 대학이 Ⅱ유형 지원 대상 대학이 아니라면 Ⅰ유형 및 다자녀 장학금 심사만 진행됩니다.

 

질문2.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가 완료되어야 국가장학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먼저 국가장학금을 신청한 후에 부모님이나 배우자의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정보 제공 동의는 6월 29일까지 완료되어야 하며 신청 기간 후반에는 접속자가 몰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먼저 국가장학금 신청부터 하고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

 

 

작년과 달라지는 2023 국가장학금

 

이렇게 국가장학금 신청에 대한 궁금한 점까지 확인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작년과 달라지는 2023년 국가장학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첫 번째는 지역인재 장학금인데요. 지역 우수 인재가 학업을 마치고 지역 경제와 사회에서 핵심 인재로 성장·정착할 수 있도록 선발 가능 대상을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에서 9구간 이하까지 확대하게 됩니다.

 

또한, 국가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이전 학기 B학점 이상 성적 기준을 충족해야 하지만, 국가의 두터운 보호가 필요한 자립준비청년에게는 2023년부터 성적 기준을 요구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023년 2학기부터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원 대상을 만 39세 입학자까지 지원하며 만 40세 이상 입학자는 국가장학금Ⅰ유형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한국장학재단 지역 센터 현황
 

 

누리울림과 함께 2학기 1차 국가장학금 신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대학생과 예비 대학생 여러분, 신청 꼭 잊지 마시고, 앞으로 더욱 풍성해질 국가장학금과 교육정책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 http://www.kosaf.go.kr

▶ 한국장학재단 전화 상담 : (☎1599-2000) 또는 한국장학재단 지역센터 및 청년창업센터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