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학생 여름방학 인턴십으로 취업 고민 해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학생 여름방학 인턴십으로 취업 고민 해결!

대한민국 교육부 2023. 8. 2. 19:08
 

무더운 더위가 찾아온 8월, 여름방학 잘 보내고 계시는가요? 대학교 3~4학년 학생들은 취업 고민이 한창일 시기이기도 한데요. 저도 대학교 3학년으로 어떤 진로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진로와 관련된 산학협력 인턴십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를 소개하겠습니다!

 

현장실습이란?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는 대학교와 현장실습 기관(기업) 간의 산학협력을 통해 참여 학생이 현장실습 기관에서 실무교육 및 실습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학점을 부여받는 산학협력 교육과정입니다. 국내·외 기업과 기관에서 일정 기간 학교에서 배운 전공지식을 응용하여 현장 실무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어 대학생들에게 사회 진출을 위한 역량을 개발할 좋은 기회입니다.

현장실습 운영 방안

 

현장실습 보통 대학교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나, 학교에 따라 4학기 이상 전공수업 이수한 학생들도 현장실습이 가능합니다.

 

현장실습은 장기·단기 현장실습, 본학기 및 계절학기를 연계한 현장실습 등이 있는데요. 장기 현장실습은 학기 과정으로 3월~ 6월에 진행되는 1학기 장기 현장실습, 9월~12월에 진행되는 2학기 장기 현장실습이 있습니다. 장기 현장실습은 학기 과정이므로 등록금 납부 및 수강신청을 완료한 재학생만 가능하며 학점인정 기준은 학교별로 상이합니다.

 

단기 현장실습은 방학 과정으로 6월 중순~8월에 진행되는 여름학기 단기 현장실습, 12월 중순~2월에 진행되는 겨울학기 단기 현장실습이 있습니다. 단기 현장실습은 방학 과정으로 등록금을 납부한 재학생·휴학생 모두 가능합니다.

 

현장실습은 각 학교 현장실습 홈페이지에서 실습 기관을 확인하고 학생 본인이 직접 지원서를 접수한 뒤 실습 기관에서 면접 및 선발을 진행합니다. 현장실습이 끝나고 학생이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면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참여기업으로부터 실습 지원비가 지원되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각 학교의 현장실습지원센터에 문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장실습 기대 효과

 

현장실습은 참여한 학생, 기업, 대학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데요. 먼저, 학생은 자신이 원하는 직무를 경험하기 때문에 실무능력이 향상되고 자신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점을 인정받으며 지원금도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기업은 현장실습 학생을 통해 맞춤형 인재를 발굴하여 기업의 우수 인력을 조기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의 경우 신입사원 재교육 비용에 부담을 느끼지만, 현장실습을 통해 초기 재교육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는 현장실습을 통해 현장 중심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실습하며 경력을 쌓기 때문에 취업률이 증대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현장실습 참여 학생 인터뷰

그럼, 현장실습에 참여한 대학생의 인터뷰를 들어볼까요?

 

Q. 현장실습에 참여한 계기와 목적은 무엇이였나요?

저는 취업 전 직장 생활을 경험하고, 제 진로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현장실습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기업에 속해 있는 동안 저에 대해 알아가며 사회생활을 미리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현장실습 기간 업무를 수행하며 제가 어떤 직무에 어울리는지, 어떤 업무를 할 때 흥미를 느끼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Q. 현장실습 기관에서 수행한 업무는 무엇이었나요?

저는 뉴미디어 기업에서 공공기관이나 기업의 브랜디드 콘텐츠를 담당하며 기획, 촬영, 제작을 보조하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시청자나 구독자들의 시선에서 생각해 고민하여 구성안을 짜고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이후에는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각 플랫폼의 특성에 맞게 이미지 및 화면을 구성하는 등 편집을 진행했습니다.

 

Q. 현장실습을 하며 느낀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은 무엇이었나요?

먼저 현장실습을 통해 대학생이라는 신분을 유지함과 동시에 사회인으로서의 경험을 쌓을 수 있던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또한, 현장실습 제도를 통해 실무 경험을 쌓으면서 학점을 인정받아 추가 학기 없이 졸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대학교별로 다르지만, 현장실습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업이 학기마다 다르고, 제한적이다 보니 본인과 딱 맞는 직무나 업계를 선택하기에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Q. 현장실습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현장실습은 저에게 직무를 경험하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게 해준 좋은 기회였습니다. 그러나, 주변을 둘러보면 현장실습 제도 자체를 모르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아 안타까웠습니다. 현장실습은 대학생으로서 누릴 수 있는 좋은 제도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을 직접 인터뷰하며 현장실습의 장점을 확실히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저도 2학기에 실시하는 장기 현장실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장실습을 통해 학점과 인턴십을 해결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는데요. 더욱더 많은 대학생이 현장실습에 참여하게 되기를 기대해 보며 기사를 마칩니다.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