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연령별 누리과정 제·개정으로 공정한 출발선 보장 본문

교육부 소식

연령별 누리과정 제·개정으로 공정한 출발선 보장

대한민국 교육부 2012. 7. 9. 13:00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완성·고시

- 5세에 이어, 만 3, 4세까지 국가 수준의 공통과정 마련 

- 3~5세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



교과부와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5세 누리과정 제정(12.9.5)에 이어 3, 4세 누리과정을 제정하여 만 3세부터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만 5세에게만 적용되던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누리과정만 3~4세까지 연계된 공통과정으로 완성됨으로써 3~5세 유아 모두가 생애초기의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받게 될 전망입니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금년 1월, 정부 합동으로 만 5세에 이어 만 3~4세 유아에게도 양질의 교육과 보육을 제공하기 위해 ‘3~4세 누리과정’을 도입 한다는 계획 발표(’12.1.18) 이후, 관련 TF, 공청회, 심의회 등 관계자와 학부모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마련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내년 3월부터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어디에 다니든지 만 3~5세 어린이는 국가수준 공통과정으로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동일하게 제공받게 됩니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만 3~5세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하되, 발달 특성상 연령 구분 없이 공동으로 제시된 경우에는 교수·학습방법 및 난이도를 조정하여 활동하게 됩니다.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바른 인성을 갖춘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0-2세 표준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였습니다. 


특히 바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기본생활습관을 강조하고,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함께하는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누리과정부터 인성교육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는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이 유아기의 사소한 따돌림 등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고, 초·중·고교에서의 폭력성으로 습관화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처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기르도록 다양한 신체활동 참여를 강화하고, 유아 단계에 맞는 인터넷·미디어 중독 예방, 녹색성장교육 및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 등의 내용도 추가하였습니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1일 3~5시간을 기준으로,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편성·운영 할 수 있도록 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 모두 공통과정을 최대한 충실히 운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는 내년 3월에 누리과정을 현장 적용할 수 있도록 ’13년 2월까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해설서와 지침서, 교사용 지도서 등을 개발·보급하고, 담당교원 연수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