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원 민원서류 온라인 신청으로 효율성 제고 본문

교육부 소식

학원 민원서류 온라인 신청으로 효율성 제고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0. 14. 08:56

학원 민원서류 온라인 신청으로 효율성 제고

- 강사채용, 강사해임 등 12개 업무의 온라인화 -
- 본인이 신청한 민원 처리 결과도 확인 가능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정부3.0시대에 맞추어 학원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민원인의 편익을 증진하고자 강사채용, 해임 등 총 12개 분야의 학원 관련 민원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학원 온라인 민원 서비스」를 구축하여 서비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학원 온라인 민원 서비스」는 기존에 민원인이 교육청에 방문해야만 처리할 수 있는 등록·신고 사항을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신청한 내역은 교육청 학원 업무 시스템(NEIS)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민원인은 물론 교육청 업무 편의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민원인이 신청한 내역의 처리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고, 교육청에 제출해야 하는 첨부 서류가 대폭 줄어드는 등 행정만족도 향상 및 행정 서류 감축 효과도 기대됩니다.

 
기존의 교육청 방문 신청과 병행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학원 관련 민원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내  용

 학원(6종)

 ▪ 강사채용등록(성범죄경력조회), 강사해임통보, 학원배상책임보험가입, 면허세납부, 폐원 신고, 행정처분 시정결과보고

 교습소(4종)

 ▪ 학원배상책임보험가입, 면허세납부, 폐원 신고, 행정처분 시정결과보고
개인과외

 교습자(2종)

 ▪ 개인과외교습자 변경신고, 폐지 신고

 

교육부는 향후 정부 3.0시대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교육청 및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불편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하고, 교육청별 운영 실정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또한, 교육지원청 단위의 지속적인 학원 관계자 연수로 온라인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서비스 접속 및 사용 방법은 각 학원·교습소의 관할 교육지원청을 통하여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부는 지난 해 전국의 모든 학원 정보를 찾아 이용할 수 있는 「전국학원정보」 모바일 앱(App) 개발하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국학원정보」 서비스는 전국 13만 여개 학원, 교습소 정보를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여 제공하는 모바일 앱(App) 서비스입니다.

 
「전국학원정보」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학
원 또는 교습소의 명칭, 주소, 전화번호, 강사명단 및 교습과정, 교습과목, 정원, 교습기간 및 시간, 교습비 및 기타경비 등이다. 특히, 위치기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