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의 참신한 아이디어, 권리화 및 기업 제품화 한다!


- 직무발명 역량을 갖춘 예비 기술전문가 양성 사업 시상식 개최 -

교육부와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 특허청(청장 김영민)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구자열)가 주관하는 「직무발명 역량을 갖춘 예비 기술전문가 양성사업(이하, IP Meister Program)」시상식 및 아이디어 기술이전식이 12월 9일(화) 대전 호텔 ICC에서 개최되었습니다. 


IP Meister Program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을 문제해결력과 지식재산 창출역량을 가진 창의적인 지식근로자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직무발명 역량을 갖춘 예비 기술전문가 양성 사업(IP-Meister Program)】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을 대상으로 우수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선정된 학생팀에 아이디어 개선, 지식재산 권리화, 기술이전 등 지원


금년에는 우수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45개팀을 선정하고, 선정된 팀에 변리사 등 전문가가 찾아가는 컨설팅, 온라인 교육, 소양캠프 등을 제공하여 아이디어 개선과 지식재산권으로의 권리화를 지원하였습니다.


특히, 기존 교육부·특허청 외에도 중소기업청이 새롭게 참여하여 산업 현장 연계성이 높은 테마 과제를 출제하고, 산학협력 강화로 학생들의 아이디어가 기업문제 해결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45개 팀 중 직무발명 경진대회를 통해 선정된 우수 13팀에 대한 시상과 함께 최우수상 2팀의 아이디어 발표 및 ‘발명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의 특강이 이루어집니다.


【수상팀 현황 : 상세현황은 붙임 참고】

아울러, 우수작 13개팀 중 광주자동화설비공업고 영마이스터팀 등 4개 팀의 아이디어는 지식재산권으로 권리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협력기업에 기술이전하기로 확정되었다.


【기술이전팀 현황】

㈜아소리빙은 광주자동화설비공업고 학생팀의 휴대용 LED 조명램프 기술 개선 아이디어를 향후 캠핑용 조명에 접목할 예정입니다.


GS테크는 상산전자고 학생팀의 ‘피난 표지 애니메이션 구현 아이디어’를 유도등에 접목해 제품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지테크시스템는 평소 고민했던 쿨링팬의 소음 저감기술 관련 서울디지텍고 학생팀 아이디어를 이전받아 제품개발에 접목할 예정이며, 특히, IP Meister Program 참여기간 중에 학생팀원 중 1명을 채용하여 직무발명을 진행하였습니다.


(주)크로스게이트코리아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도난방지시스템에서 발상을 전환한 ‘ZigBee를 이용한 교내 출입관리 시스템 기술’을 세경고 학생팀 아이디어에서 이전받아 기존 제품에 접목하여 제품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기술이전을 받는 기업들은 학생들에게 장학금 지급 외에도 제품화 이후 매출액의 일부를 로열티로 지급하거나 취업 시 우대하는 등의 혜택을 주기로 하였습니다. 


이 날 시상식을 끝으로 45팀 총 116명은 IP Meister Program을 수료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후에도 현재 지식재산권을 출원하지 않은 팀은 내년 초까지 교육 컨설팅 기관 등의 지원을 받아 모든 팀이 아이디어를 지식재산권으로 출원하며, 최우수팀은 해외 연수의 기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IP 마이스터 프로그램을 통해 산업현장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혁신 아이디어를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만들어냈다는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지식재산 역량강화를 적극 지원하여 창의적 지식근로자 양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붙임] 특성화고_마이스터고_학생의_참신한_아이디어_권리화.hwp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