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희망사다리장학금으로 대학생 등록금 부담, 취업 걱정 해소 ! 본문

교육부 소식

희망사다리장학금으로 대학생 등록금 부담, 취업 걱정 해소 !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2. 16. 09:00

희망사다리장학금으로 대학생 등록금 부담, 취업 걱정 해소 !

-`희망사다리장학금 등록금 100% 지원, 중소기업 취업률 91.2% 달성 -

- 2015년 희망사다리장학금 2배로 늘려 -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사장 곽병선)은 대학생 등록금 부담 완화 및 취업률 향상을 위하여, 2014년 희망사다리장학금 장학생은 총 1,528명(176개 대학)으로 최종 집계되었습니다.

    * 희망사다리장학생은 1학기 695명, 2학기 833명을 선발하여 `14년 총 1,528명 선발


올해 희망사다리장학생 선발 경쟁률은 작년 시행 첫해 대비 선발 경쟁률이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수요와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희망사다리장학금은 중소기업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대학생들이 등록금과 취업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13년에 처음 시행된 제도입니다.

    ※ 희망사다리장학금 예산: `13년 100억 원, `14년 100억 원, `15년 200억 원(예정)

희망사다리장학생은 등록금에 더하여 취업준비장려금을 지원 받으며, 졸업 후 장학금 수혜기간 만큼 중소기업에 근무해야 합니다.

아울러, 재학 중 해당 중소기업에서의 현장실습 및 직무기초교육*을 통하여 조기에 산업현장에 적응할 수 있게 되어 중소기업 재교육 부담을 완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OJT(직장내 훈련), 직무역량강화활동(관련분야 자격증 취득 등)을 포함


교육부는 장학생 취업지원을 위해 중소기업청 및 신용보증기금 등 중소기업 정보보유기관과 협업하여 희망사다리장학생과 우수중소기업의 맞춤형 구인‧구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일자리 매칭 서비스 지원 및 우수중소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구인·구직난 해소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희망사다리장학생이 중소기업에 장기근무로 이어지도록 내일채움공제*와 연계하는 등 중소기업청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 중소기업 장기재직 유도를 위해 중소기업과 근로자가 공동적립금을 조성하여 5년 이상 장기재직한 근로자에게 인센티브로 지급(운영기관:중소기업진흥공단)

이러한 노력을 통해 희망사다리장학금은 ‘13년 1,735명의 장학생을 선발하였으며, 이중 ‘14년 2월에 졸업한 장학생(1,362명)의 91.2%에 달하는 1,242명이 중소기업에 취업하였으며, 이는 ‘14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평균 취업률(58.6%) 보다 상당이 높은 취업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추세로 본다면 사업 시행 3년차인 `15년에 희망사다리장학금을 통해 중소기업에 취업한 누적인원이 약 5,000명을 상회할 것으로 예측되어, 청년 취업률 향상과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장학금 지원뿐만 아니라 취업지원까지 제공한 교육부의 적극적인 노력 덕분에 희망사다리장학생들의 감사의 뜻도 여러 곳에서 전달되고 있습니다.


희망사다리장학금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이군(한양대 졸)은 “희망사다리장학금 내용을 듣고 ‘이것이 기회다.’고 생각하여 현장실습도 남다른 자세로 임했으며, 그것이 취업에 성공하는 열쇠가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박군(대림대 졸)은 “가정형편이 넉넉하지 않아 등록금 부담이 컸지만, 희망사다리장학금을 알게 되어 취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해 장학생들의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교육부 배성근 국장은 “재학 중에는 우수중소기업에서 채용 약정 현장실습을 하고, 희망사다리장학금으로 등록금을 지원받는 등 일․학습병행을 통해 졸업과 동시에 중소기업에 취업하게 됩니다. 그리고 졸업 후에는 취업뿐 아니라 ‘내일채움공제’를 통해 장기근무까지 취업을 지원하는 패키지체제를 구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교육부는 대학생 등록금 부담 완화 및 취업률 향상을 위해 `15년 희망사다리장학금 정부예산은 100% 증액된 200억 원으로 편성하는 등 선발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며, 이에 따라 `15년 장학생 3,200명을 선발하게 되면 약 2,500명의 중소기업 취업자를 양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2015년부터 창조경제 활성화 및 신규 일자리 창출을 통한 청년실업문제 장기화를 해결하기 위하여 창업지원제도를 수립하여 대학생 창업자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희망사다리장학금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 또는 상담센터 1599-2290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붙임] 14년_희망사다리장학생_선발-최종.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