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재생 에너지 본문

학습자료/과학

재생 에너지

대한민국 교육부 2015. 8. 27. 11:03

재생 에너지

 

 

재생 에너지는 재생이 가능한 에너지로서,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 유기체 등에 포함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입니다. 이러한 재생 에너지에는 태양 에너지, 풍력, 수력, 해양 에너지, 지열 에너지, 바이오 에너지가 포함됩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것들 대부분은 태양 에너지의 변형이기 때문에 우리가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재생 가능 에너지의 양은 하루 동안 지구로 들어오는 태양 에너지의 양을 넘지 못하므로 우리가 무한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재생 에너지는 일단 기술력이 갖추어지게 된다면 매우 경쟁적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며, 기후 변화 문제와 화석 연료의 고갈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고 개발되어야 할 기술입니다.

 

태양 에너지는 태양광 발전이나 태양열 발전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은 태양의 빛에너지를 변환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기술로서, 햇빛을 받으면 전기를 발생하는 태양 전지를 이용한 발전 방식입니다. 태양열 발전은 태양열을 흡수하여 건물의 냉난방 및 급탕 등에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태양광 발전과 태양열 발전은 모두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므로 지속할 수 있고 공해를 일으키지 않는 친환경적 기술이지만, 설치 장소가 한정적이며 설치 비용이 고가인 단점이 있습니다

 

▲ 태양광 발전(출처: 에듀넷)

 

 

바이오 에너지란 곡식, 과일, 나무, 동물의 배설물과 같은 바이오매스를 변환하여 에탄올과 메탄 가스와 같은 액체, 가스, 고체 연료 등의 형태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탕수수와 같은 곡물이 많이 생산되는 미국, 브라질 등에서는 바이오 에너지 공급량이 이미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오매스의 원자재인 식물을 키우기 위해 화석 연료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화석 연료의 사용이 오히려 더 늘어날 수 있고, 많은 양의 식물을 바이오매스 전기 발전에 사용할 경우 이것을 식량으로 삼는 저개발 국가에 식량난을 초래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때문에, 개량을 위해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 바이오 에너지의 이용 과정(출처: 에듀넷)


 

풍력 발전은 바람의 운동 에너지를 이용해 터빈을 작동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기술이며, 수력 발전은 물의 유동 및 위치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해양 에너지를 이용하면 해양의 조수·파도·해류·온도 차 등을 전기 또는 열로 변환시킬 수 있고, 지열 에너지는 태양 에너지가 지하에 저장된 에너지로서 냉난방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재생 에너지들은 단독으로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서 기존의 전력 생산을 보조할 뿐이지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는 의견도 있습니다.

 

▲ 풍력 발전 / 수력 발전의 모습(출처: 에듀넷)

 

 

리 선조들은 수백 년 전 이미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자연을 해치지 않고 자연과 공존하며 과학적 이론이나 철학을 넘어서는 삶의 지혜가 있었습니다.


재생 에너지는 자원의 양이 풍부하거나 자연에 의해 재생 가능하여 고갈될 염려가 적고, 오염 물질의 배출이 적어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청정 에너지입니다. 우리의 후손들에게 깨끗하고 아름다운 지구와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동시에 물려주기 위해서, 재생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석의 마술  (0) 2015.08.28
자석 인간은 가능할까?  (0) 2015.08.27
베게너와 대륙 이동설  (7) 2015.08.26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0) 2015.08.26
밀물과 썰물이 생기는 이유  (7) 2015.08.2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