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예보의 요소



■ 일기 예보의 과정

일기 예보는 일련의 과정, 즉 날씨를 관측하고 관측된 자료를 정리 및 분석한 후 언제 어느 곳에서 어떤 날씨가 예상되는지 예보가 내려지는 방식으로 우리들에게 전달됩니다.


먼저 바다, 하늘, 육지 등 지방 관측소에서 온도가 몇 도인지, 기압은 어떻게 되는지, 바람은 어느 방향으로 얼마나 세게 부는지 등의 기상 요소를 관측합니다. 그리고 각지의 레이더 관측 자료, 위성 관측 자료와 더불어 인접 국가의 관측 자료 등을 중앙 관측소로 보냅니다. 중앙 관측소에서 수집된 자료들의 양이 어마어마하게 많기 때문에 자료들을 모두 분석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성능을 가진 컴퓨터, 슈퍼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슈퍼컴퓨터는 자료들을 미리 만들어진 방정식에 대입해서 작게 쪼개진 지역마다의 미래의 대기 상태를 예상해줍니다. 슈퍼컴퓨터의 분석 자료를 토대로 각 지역의 일기를 분석하는데, 자연 현상은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정확한 예측이 힘듭니다. 그래서 전문 예보관이 컴퓨터의 결과를 분석하고 수정하여 예상 일기도를 작성한 다음에 최종적으로 우리에게 전달되는 일기 예보가 이루어집니다.



■ 일기 예보의 각 요소

하늘, 땅, 바다 등에서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일정 지역의 날씨 상태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지도 위에 나타낸 것이 일기도입니다. 일기도는 기온, 기압, 풍속, 풍향, 구름의 양 등의 기상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기 예보의 기초 자료가 됩니다. 기압이나 기온 등 연속된 양을 나타낼 때는 등압선이나 등온선을 이용합니다. 일기도를 분석하면 고기압과 저기압이 어느 지역에 위치하는지, 특정 지역의 구름의 양은 어떠한지, 바람은 어느 방향으로 얼마나 세게 부는지를 알 수 있어서 날씨를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 일기도에 쓰이는 기호(출처: 에듀넷)



일기도에는 아래 그림과 같은 일기 기호가 지역마다 그려져 있습니다. 가운데의 원에는 구름의 양을 표시하는데 검은색으로 원이 모두 칠해져 있으면 흐림, 칠해져 있지 않으면 맑음을 나타냅니다. 원 위에 그어진 풍향선은 그 방향에 따라 바람의 방향을 알려 주며, 풍속선은 바람의 속도를 나타냅니다. 원의 왼쪽에는 기압, 오른쪽에는 기온을 표기하므로 일기 기호를 해석해 특정 지역의 날씨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일기도 기입의 예(출처: 에듀넷)



아래 작성된 일기도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날씨를 예측해 봅시다. 지도 위에 파란 색으로 그어진 선이 기압을 나타내는 등압선입니다. 우리나라는 기압이 1016hpa로 주변국에 비해 기압이 높습니다. 서울의 경우 원의 3/4이 검은색으로 채워져 있으므로 구름이 많으며, 풍향선, 풍속선으로 보아 2m/s의 남서풍이 불 것입니다.


▲ 작성된 일기도의 예(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해질의 이용  (0) 2015.09.01
전자석이란?  (0) 2015.09.01
일기 예보의 요소  (1) 2015.09.01
꽃과 열매  (0) 2015.08.31
식물의 생김새  (0) 2015.08.28
전자석의 마술  (0) 2015.08.28
  1. 2018.09.05 14:10 신고

    감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