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도자료)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위한 「학부모 학교참여 우수사례 공모전」 심사결과 발표 본문

교육부 소식

(보도자료)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위한 「학부모 학교참여 우수사례 공모전」 심사결과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2. 30. 11:58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위한

「학부모 학교참여 우수사례 공모전」

심사결과 발표

- 학교교육 참여 등 4개분야에 걸쳐 총 100개 우수사례 선정 -



교육부(장관 황우여)는 2015. 12. 28(월) 2015년 학부모 학교참여 우수사례 공모전 심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우수사례 공모전은 단위학교 및 지역차원의 학부모 학교참여 우수사례를 전국적으로 공유하고 학부모 학교참여를 모든 학교현장으로 확산하기 위하여 2010년부터 매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우수사례 공모전은 학교교육 참여, 학부모 자원봉사, 학부모 교육, 가정-학교 간 소통의 4개 분야별로 진행되었으며, 특히 올해는 시·도교육청 소속 지역학부모지원센터의 학부모 지원 활동을 포함하였습니다. 시·도교육청의 1차 심사를 통과한 198개의 사례 중 교육부 심사위원회의 2차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4개, 우수상 4개, 장려상 92개 등 총 100개의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여할 예정입니다.



분야별로 최우수로 선정된 학부모회, 학교의 다양한 활동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교교육 참여 분야에서 선정된 좌삼초등학교 학부모회(경남)는 모니터링, 재능기부 및 봉사 등을 통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지원으로 농어촌학교의 한계를 극복한 사례를 보여주었습니다.


학교 운동장 가족캠프, 아빠와 손잡고 가는 꿈길 등 다양한 아버지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아이들의 교육활동에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냈으며, 교육력 제고를 위해 학생평가방법 변화에 대한 의견조사, 교육정책 이해하기 연수 등 학교교육 알기 프로그램과 스마트폰 선용능력 향상 등 학부모 재능기부 프로그램, 학부모의 자아실현과 배움을 지원하는 좌삼 학부모아카데미 등을 운영하여 학교교육의 결과를 전달받는 수요자 입장에서 벗어나, 아이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교육공동체의 역할을 모범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학부모 자원봉사 분야에서 선정된 의당초등학교 학부모회(충남)는 사교육비 경감과 특성화된 교육 기부, 공동체 네트워크 구축, 감성교육 체험 활동 등을 행하여 학교변화를 선도한 사례를 보여주었습니다.


의당초등학교 학부모회는 학부모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하여 다양한 외부강사를 활용한 학부모회 연수, SNS를 통한 소통활성화,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학교 참여의 날 운영 등의 활동을 하였으며, 방과후학교 및 교육활동 지원으로 매듭공예 교실, 야간 돌봄학습지도, 가족과 함께하는 힐링융합캠프 등 사교육비 경감 및 특성화된 교육 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부모와 학생이 함께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백제문화제 자전거 탐방과 시네마 큐, 세계 요리 체험 등 감성교육 체험지원을 통해 학부모의 학교참여를 촉진하였습니다.


학부모 교육분야에서 선정된 대구학부모역량개발센터의 경우,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를 연계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부모 인식전환과 가정의 교육기능 회복을 이끌어낸 사례입니다.


대구학부모역량개발센터는 자녀의 성장․발달 단계별 학부모교육이 전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자녀교육서(교재), 전문강사 양성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였으며, 가족 갈등 사례(유형)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과 시기별․사안별 교육 수요를 반영한 참여형 심화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모들의 높은 만족도와 참여를 이끌어 냈습니다. 아울러, 학부모 교육 방송 프로그램 제작과 자녀양육에 유용한 정보를 자녀교육 가이드북에 담아 보급함으로써 자녀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공감대를 이끌어 냈습니다.


가정-학교 간 소통분야에서 선정된 진월초등학교(전남)는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공동으로 운영하는 진월愛가족의 날 및 학습현장 참여 프로그램(진월Day)이 돋보였습니다.


진월초등학교는 학교와 학부모의 상호 이해와 존중을 위하여 학교-학부모 협약식을 맺고 분기별 학부모 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진월愛가족 모임’을 구성하여 체육대회, 독서행사, 등산 등의 학교행사를 ‘진월愛가족의 날’로 공동운영하였고, 학부모 학교참여를 교과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학부모 체험학습을 지원․보조하는 ‘체험Day' 등 ’진월Day'를 60여 회 개최하였습니다. 학교와 학부모가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와 학부모가 하나의 교육공동체로 협력하는 참여와 소통의 학교문화를 창출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교육부는 이번에 우수사례에 선정된 100개 학부모회, 학교 및 지역학부모지원센터의 활동내용을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우수사례집’으로 발간하여 전국 학교와 학부모회에 배포하고, 전국학부모지원센터(www.parents.go.kr) 등에 여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활동 우수모델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시·도별 학부모 학교참여 우수사례 선정결과



■ 최종 선정 우수사례 명단(100개)



■ 선정 최우수 사례

○ 학교교육 참여

同go同樂으로 행복교육 함께 더하기

경남 양산 좌삼초등학교(교장 김진숙, 055-374-6976)

경남 좌삼초등학교(교장 김진숙)의 좌삼행복교육 더하기 학부모회는 학부모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학교교육 모니터링, 기부와 봉사, 학부모교육(좌삼 학부모 아카데미) 프로그램 운영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수업참관, 「학부모와 함께하는 한 끼 밥상」 운영으로 급식․영양교육 참관 등 학교교육 및 학교시설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으며, 학생 평가방법에 대한 홍보 강화, 방과후학교 운영방법을 전환하여 학교교육 만족도가 전년대비 18.7%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아빠와 손잡고 가는 꿈길」 진로체험학습 등 아버지의 학교교육 참여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아이들의 교육에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변화를 이끌어내었습니다. 


학부모 재능기부 영역 및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사용능력 향상 프로그램 등 학부모의 다양한 재능을 활용하여 농촌 소규모학교가 갖는 인적·물적 자원의 한계를 극복하였습니다. 

 

좌삼 학부모 아카데미를 개설하여 밥상머리 인성교육, 우리 아이 심리이해 등의 문화예술교육, 취미 퀼트반 운영 등으로 학부모의 자아실현과 배움을 지원하였습니다.


<양산 좌삼초등학교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우수사례 보도자료>

▲ 급식·영양교육 모니터링


▲ 2016교육과정 수립 공동 워크샵


▲ 아빠와 함께하는 진로체험학습


▲ 학부모 아카데미(예술체험)



○ 학부모 자원봉사 

사색공감으로 펼치는 행복한 동행

충남 의당초등학교(교장 오병익, 041-854-4071)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서 행복한 방과후학교 및 교육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자기주도적 학습’ 방과후 프로그램 학습지도, 맘스북 클럽 및 마을 공부방 야간 돌봄학습지도, 매듭공예 교실 교육기부, 스포츠데이 운영 봉사 활동을 전개하여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활동으로 학부모의 참여를 높였으며, 색다른 교육 활동으로 교육 기부를 전개하였는데,학교폭력 예방 및 안전교육활동으로 학부모 안전도우미, 학년별 상담활동, 힐링 봉사 활동으로 텃밭 가꾸기와 힐링 진로캠프를 전개하여 학부모의 신뢰도와 만족도가 상승하였습니다.


공동체 네트워크 활동으로는 실시간 모니터링과 학교 급식 모니터링, 교육도서관 모니터링 등 자녀들의 수업활동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자녀들의 이해 증진을 위해 봉사활동을 연중 전개하였습니다. 감성교육을 위해 다문화 가정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소통·화합하고자 ‘학부모와 함께하는 요리쿡쿡 세계콕콕’, ‘알밤 줍기 체험’, ‘세계 문화유산 백제 문화제 자전거 탐방’, ‘시네마 큐’ 등 감성을 자극하는 활동을 실천하였습니다.


사색공감학부모회 학부모교육을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자녀와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학교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존중과 소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였습니다.


▲ 교육 모니터링 활동


▲ 부모님과 함께 하는 진로캠프


▲ 다문화 교육(인사말 배우기)



○ 학부모 교육

자녀의 꿈·희망·행복을 가꾸는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강화

대구학부모역량개발센터(센터장 방경곤, 053-231-1480)

대구학부모역량개발센터(센터장 방경곤)는 가정의 교육기능 회복과 공교육 내실화를 위해 전 학교의 학교평생학습관을 활용하여 자녀의 성장·발달 단계별(학교급별)로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기본교육과정, 가족 갈등 사례별 맞춤형 심화과정, 교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찾아가는 교육과정 등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학부모교육 기초를 마련하였습니다.  


예비(0~2세), 유치원, 초등 저학년/고학년, 중학교, 일반계고, 특성화고, 특수교육 학부모의 총 8단계별로 자녀교육서를 개발하고, 부모의 역할과 자녀이해, 인성교육 및 생활지도, 진로교육 등 교육영역별 전문 강사단(508명)을 양성·지원함으로써 지속적인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자녀들의 행복교육을 위한 학부모의 인식변화와 교육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또한, 시기별·사안별로 학부모들의 다양한 교육 수요를 반영하여 신입생 학부모교육, 인문학으로 배우는 자녀이해, 자녀와의 소통법 등 테마형 심화과정과 Wee센터와 협력하여 자녀와의 다양한 갈등 사례를 학부모 코칭과 자녀 멘토링을 연계한 가족행복카페를 운영하여 학부모들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 


이와 더불어 직장, 종교단체 등으로 찾아가는 학부모교육, 지역방송사(TBC)와 연계한 학부모교육 방송프로그램 제작, 자녀교육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담은 자녀교육가이드북 보급 등을 통해 교육 사각지대 해소 및 자녀교육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과 공감대 형성에도 기여하였습니다.


▲ 방송 교육 프로그램 제작(좌)과 학부모교육 강사양성 연수(우)



○ 학교교육 참여

진월愛활동으로 학생, 학부모, 학교가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전남 진월초등학교(교장 전명자, 061-772-2064)

전남 진월초등학교(교장 전명자)는 진월愛활동으로 학부모와 함께 진이 월이의 꿈과 행복을 노래하는 봄·여름·가을·겨울 이야기(진월초등학교 교육과정)를 만들었습니다. 진월愛활동은 학교와 학부모 간 상호 이해와 존중, 참여와 소통 활동이며 진월Ring과 진월Day를 포함한 진월초등학교 학부모 학교참여 활동입니다.


학교와 학부모의 상호 이해와 존중을 위하여 차별화 된 학교 설명회와 학부모 교육, 학교-학부모 협약식 및 분기별 학부모 간담회를 운영하였으며 참여와 소통을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하는 진월愛가족 모임(학부모회)를 구성하여 학부모회 중심의 체육대회, 독서 행사, 등산, 캠프 등 진월愛가족의 날을 운영하였습니다.

 

진월Ring은 학부모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여 학교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한 학교교육 모니터링으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게 하여 학교와 학부모간의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는 진월초등학교 고유의 학부모 학교교육 모니터링 모델입니다.



진월Day는 교과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학부모 학교참여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활동일을 말하며 학부모의 학교참여가 가능한 날로 학부모가 체험학습을 지원·보조하는 체험Day 4회를 비롯하여 15개의 진월Day를 60여회에 걸쳐 운영하였습니다.


▲ 이해와 존중의 협약식


▲ 참여와 소통의 진월愛가족 모임


▲ 학부모 직접 참여 학력Day(교과)


▲ 학부모 직접 참여 체험Day(창체)


12-28(월)조간보도자료_「학부모_학교참여_우수사례_공모전」_심사결과_발표.pdf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