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과서 속 지식으로 생활을 이롭게 한다 본문

보도자료

교과서 속 지식으로 생활을 이롭게 한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1. 10. 19:42



교과서에서 배운 과학 지식이 멀게만 느껴진다고요? 잘 찾아보면 우리 주변에도 과학, 공학 지식을 활용해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직업이 꽤 많답니다.







 대표적으로 '재활용코디네이터'를 들 수 있습니다. 재활용코디네이터는 기업의 재활용 프로그램을 조직화하고 관리하며 이에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는 직업입니다. 워낙 전 세계적으로 자원부족 문제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수명을 다한 제품을 다시 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며 생긴 일입니다.

 

  재활용코디네이터는 재활용 프로그램을 감독하고 관련 위반사항을 조사하며, 재활용하는 방법이나 그 이점에 대해 홍보합니다. 재활용 기술자, 지역사회 서비스 노동자, 기타 재활용 작업자나 자원봉사자를 감독하는 것은 물론 재활용 운영 예산관리 등의 업무를 맡기도 합니다. 때에 따라선 폐기물 관리회사와 계약 협상 업무를 보기도 합니다.

  재활용코디네이터가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국가는 일본입니다. 일본의 경우 재활용코디네이터는 '최적의 폐기물재활용 대책을 세우는 엘리트'로 정의됩니다. 대부분 폐기물업체 직원으로 소속돼 있으며, 국제환경경영시스템의 인증을 받은 기업을 중심으로 재활용 대책을 제안하거나 관련 영업활동을 담당합니다. 재활용코디네이터가 활약하는 또 다른 국가 미국의 경우 재활용코디네이터의 평균 연봉이 2014년 기준 4만5180달러(5266만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재활용코디네이터가 되려면 일본에서는 국제환경교육기구 등이 마련한 코디네이터 양성강화 과정을 수료해야 합니다. 산업폐기물을 처리하려면 화학, 전기, 환경공학,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필요하므로 기술사, 건축사, 건축시공관리기사, 토목관리기사, 관공서시공관리기사 등 다양한 자격증이 유용하답니다.

  과학적 상식을 통해 기업뿐 아니라 개인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직업도 있습니다. '웰니스코치'는 사람들이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삶의 방식을 안내하고 지원하는 직업입니다. 건강과 행복, 웰빙의 합성어인 웰니스는 워낙 의미가 포괄적입니다. 고객에게 적합한 운동, 식단, 생활방식에 관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주고 실천하도록 돕는 게 웰니스코치의 주요 업무입니다.

  미국의 웰니스코치는 고객의 건강 증진,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좋은 영양소 섭취나 식습관, 운동 방법에 대해 개인/집단별 상담도 합니다.

  웰니스코치가 되기 위해선 운동생리, 보건, 교육, 영양 등의 학위를 갖고 있거나 이 분야의 전문가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유리합니다. 관련 기관이나 협회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웰니스코치 교육기관으로는 '스펜서인스티튜트' '멘토코치 스쿨' 등이 있습니다.

  웰니스코치의 임금은 개인의 경력과 기업의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미국의 임금정보업체에 따르면 웰니스코치는 시간당 평균 19달러(약 2만1700원) 정도를 받는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도 웰니스코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사람들이 점차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질 높은 삶을 살고자 하는 욕구도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최근 기업에서도 종업원들의 건강 비용을 줄이고 위험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웰니스코칭 프로그램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답니다.

[출처] 자유학기제 웹진 꿈트리 VOL.1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