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저소득층 석·박사 국비유학으로 교육희망사다리 강화 본문

보도자료

저소득층 석·박사 국비유학으로 교육희망사다리 강화

대한민국 교육부 2017. 8. 2. 19:30


저소득층 석·박사 국비유학으로 교육희망사다리 강화

- 2017년 저소득층/기술·기능인 국비유학생 추가 선발 공고 -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은 국가발전에 필요한 전략분야 및 기초학문 분야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2017 7 26일부터 저소득층 및 기술·기능인 대상 국비유학생 선발(10)’을 위한 공고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번 국비유학생 선발 결과(‘17.7.21. 발표), 일반전형 22, 저소득층특별전형 6, 기술·기능인전형 1명 등 총 29명을 최종 선정·발표하였으나, 선발예정인원(40)에는 미달했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국외유학 기회가 취약한 저소득층 및 기술·기능인에 대한 국가의 교육 책임을 실현하고 교육희망사다리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최초로 추가 공고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추가 선발은 저소득층특별전형과 기술·기능인전형으로 구분하여 시행하며 7 26()부터 8 11()까지 신청 접수를 받고, 1(서류심사) ·2(면접심사)를 거쳐 9월초 국비유학대상자를 최종 선정한다. 특히, 2차 심사는 학벌주의 관행 철폐를 위해 출신대학을 삭제하는 블라인드 면접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저소득층특별전형은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으로 일정 요건을 갖추고 국외대학에서 기초학문, 미래성장동력 관련 분야 연구 등을 희망하는 학생이면 누구나 응모 가능합니다.

기술·기능인전형은 특성화고 등 졸업 후 중소기업에서 3~5년 이상 재직경력 등 일정 요건을 갖추고 있으면 응모할 수 있으며, 선발 후 본인이 원하는 전공분야를 선택하여 국외대학·연수기관으로 유학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국제교육원 누리집(www.niied.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등록 후 응시원서와 자기소개서 및 수학계획서 등 필요서류를 작성하여 8 11()까지 국립국제교육원에 우편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박사 국비유학프로그램은 1977년에 시작하여 2,000명이 넘는 국비유학생을 배출하였고, 이들은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국가발전을 이끄는 핵심인재*로 활동하고 있으며, 매년 40명 정도의 우수 인재를 선발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 유진로봇 대표 신경철(국내 로봇산업을 세계적 수준으로 이끔), 진대제 , 정보통신부 장관, 천장호 광운대 총장, 정갑영 , 연세대 총장 등 다수

 

특히, 내년부터는 교육희망사다리 역할 강화를 위해 저소득층전형 과 기술·기능인전형의 지원기준 완화* 및 선발인원 확대**를 검토 중입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경제적 형편은 어렵지만 국외유학을 희망하는 인재라면 석·박사 국비유학의 도전을 통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 대상 :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기초소득2분위

** 인원 : (저소득층) ‘17 10  ’18 20, (기술·기능인) ‘17 7  ’18 1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