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2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 핵심 Q & A 본문
Q1. 대입제도 개편에 대한 숙의 공론화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Q2. 대입 개편 과제 중 일부에 대해서는 공론화가 진행되었는데, 공론화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과제에 대해서 교육부는 어떻게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했습니까?
Q3. 2022학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의 방향과 비전, 가치는 무엇인가요?
절차적 측면에서, 시민참여단이 함께 숙의 공론하고 국민의 뜻을 대표하여 권고한 내용을 반영하고자 하였으며, 내용적 측면에서는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부담을 완화하는 대입’, ‘공정하고 단순한 대입’, ‘2015 교육과정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대입’, ‘대입전형의 공공성과 책무성의 조화’를 강조하고자 하였습니다.
Q4. 대입제도 개편 국가교육회의 권고안에는 수능위주전형의 비율을 명시하지 않았는데,
교육부가 특정 비율을 제시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Q5. 교육부가 권고하는 정시 수능위주전형 비율이 30%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Q6. 수능위주전형 비율을 확대해달라고 권고할 대학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전문대학이나 이공계 특성화 대학도 포함되나요?
Q7. 교육부는 대학의 수능위주전형 비율이 30% 이상 확대되도록 한다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계획입니까?
Q8. 정시 수능위주전형 비율의 확대와 관련하여, 그동안 학생부종합전형을 장려해 왔던 것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인가요?
교육부는 확정된 개편안에 따라 책임감 있게 후속 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며, 이 과정에서 국민들이 우려하는 부분이 있다면 이를 해소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하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대입 개편은 시민참여단이 함께 참여하여 숙의 공론을 거쳐 마련한 것이며, 교육부는 이를 존중합니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국민들의 신뢰 확보 없이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국민들께서 학생부종합전형의 문제점에 대해 우려하셨고, 2022학년도 수험생들을 위해 학생부위주전형의 지속적인 확대에 대해 제동을 걸고 수능위주전형의 일정한 확대를 요구하였다고 알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이러한 공론 결과를 받아들여, 학생들의 재도전 기회를 위해 대학들의 수능위주전형을 확대할 수 있도록 권고하는 것이며, 학생부종합전형의 공정성 제고에 대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한 것입니다.
교육부는 확정된 개편안에 따라 책임감 있게 후속 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며, 이 과정에서 국민들이 우려하는 부분이 있다면 이를 해소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하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Q9. 국가교육회의 권고안은 수능최저학력기준에 대해 “활용 시에는 선발방법의 취지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하였는데, 교육부는 선발방법의 취지를 어떻게 고려할 계획인가요?
Q10. 2022학년도 수능 과목구조 및 출제범위의 기본 원칙은 무엇인가요?
① 2015 교육과정의 문·이과 구분 폐지 및 융합 취지를 반영할 것
② 학생의 부담을 완화하고, 선택권은 강화할 것
③ 대학의 수능위주전형이 운영 가능할 것
Q11. 교육부는 대입정책포럼 발제안에서 교차선택 구조(사회1+과학1)를 제시한 적이 있는데, 최종적으로 ‘계열 구분 없이 택2’로 변경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Q12. 탐구 영역에서 자유롭게 2개 과목을 선택하도록 할 경우, 학생들이 사회과목 위주로 선택하고 과학과목은 상대적으로 기피할 것이라는 비판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Q13. 2022학년도 수능에서 수학 기하와 과학Ⅱ 과목을 출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Q14. 기하와 과학Ⅱ는 2015 개정 교육과정상 진로선택과목임에도 불구하고 수능 출제범위에 포함되었습니다. 다른 진로선택과목이 포함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향후 다른 진로선택과목도 수능에 추가할 계획이 있습니까?
Q15.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을 새로이 도입하였는데, 2022 수능에서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을 출제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Q16. 국어와 수학 영역의 공통+선택형 구조에서 선택과목 간 난이도 차이 등으로 인해 유·불리가 발생하고, 과목 쏠림 현상이 나타날 우려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은 무엇입니까?
Q17. 수능 EBS 연계로 인해 고교 현장에서 문제풀이식 파행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가 EBS 연계를 폐지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수능 EBS 연계를 간접연계하겠다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Q18. 국민이 원하는 수준만큼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이 확보될 수 있을까요?
Q19. 교원의 학생부 기재 및 관리 역량이 차이가 있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교육부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Q20. 고교에서 성적조작·시험지 유출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평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대책은 무엇입니까?
|
Q21. 자기소개서 개선에 대한 취지와 내용은 무엇입니까?
|
Q22. 현재 적성고사는 내신 3~6등급의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소중한 기회가 되고 있다는 의견이 있는데, 적성고사를 폐지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Q23.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및 평가제도 변화 등의 제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교육부의 향후 계획은 무엇입니까?
Q24. 2019년 고1 학생부터 ‘진로선택과목’ 성취도를 대입전형 자료로 제공하는 부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Q25. 성취평가제에 대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성적 부풀리기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교육부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보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보다 공정하고 단순해집니다. (0) | 2018.08.17 |
---|---|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한 공정한 첫걸음! (0) | 2018.08.17 |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 발표 (0) | 2018.08.17 |
입시·학사비리 대학에 재정지원 제한 강화한다 (0) | 2018.08.10 |
연구 결과물의 저자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 ‘부당한 저자 표시’ 예방 (0) | 2018.08.10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