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학기 2차 국가장학금! 놓치지 말고 신청해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학기 2차 국가장학금! 놓치지 말고 신청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3. 8. 31. 11:00

대학생 여러분! 알찬 여름방학 보내셨나요?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어느덧 개강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대학생이라면 개강 전에 꼭 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국가장학금 신청입니다.

 

이번 2학기 2차 국가장학금은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1차 신청을 놓친 재학생을 대상으로 주어진 마지막 신청 기회로 아직 2차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꼭 진행하셔야 합니다.

 

국가장학금이란?

먼저, 국가장학금에 대한 정의부터 알아봐야겠죠?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인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소득 연계형 장학금으로 소득과 재산을 심사해 일정 수준 이하인 대학생 중에서 성적 기준을 충족한 대상에게 지원합니다.


이때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은 첫 학기에만 성적 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재학생은 직전 학기 12학점을 이수하고 80점 이상을 취득해야 국가장학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기초/차상위 학생이나 장애인 학생은 성적 기준이 다르니 확인하세요!)

 

국가장학금 유형

국가장학금은 Ⅰ유형(학생 직접 지원형)과 Ⅱ유형(대학 연계 지원형)으로 나뉩니다. 국가장학금 Ⅰ유형(학생 직접 지원형)은 앞서 이야기한 소득수준에 따라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대학생 중 성적 기준을 충족한 자에게 제공합니다.

 

국가장학금 Ⅱ유형(대학 연계 지원형)은 학자금 지원 구간 9구간 이내의 학생 중 대학별 선발기준을 충족한 학생들에게 지급됩니다.

 

* 국가장학금 Ⅰ유형과 국가장학금 Ⅱ유형 참여 대학 현황 명단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 장학금 > 국가장학금 Ⅱ유형(대학 연계 지원형)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학기 2차 국가장학금 자세히 알아보기!

이번 2학기 2차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은 2023년 8월 17일(목) ~ 9월 14일(목)까지로 마지막 신청일에는 18시까지만 접수 가능합니다.

 

 

그럼, 국가장학금 신청 시 유의사항을 확인해 볼까요?

 

첫 번째, 부모 또는 배우자의 정보 제공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전자서명 수단을 활용해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또는 모바일 앱에서 가능하며 9월 21일 목요일 18시까지 가구원 동의를 해야 합니다. (이때 2015년 이후에 동의한 기존 동의자는 생략 가능!)

 

가구원이 해외 체류 혹은 고령으로 인하여 전자서명 동의가 어렵다면 동의서와 신분증을 지참해 우편, 팩스, 혹은 한국장학재단 지역센터, 청년창업센터에서 방문 제출도 가능합니다.

 

두 번째, 국가장학금 신청 시 입력한 가족 정보가 공적 정보와 다른 경우에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제출이 필요합니다.

 

* 한국장학재단 지역센터 현황은 카드뉴스 이미지를 참고해 가까운 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확인해요!

국가장학금 신청이 처음이라면? 어렵고 헷갈리는 내용이 많은데요.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 함께 확인해 볼까요?

 

1. 국가장학금 신청 방법 자세히 알려주세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http://www.kosaf.go.kr) > 재단 소개 > 알림 > 공지사항에서 국가장학금 신청 매뉴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신청 매뉴얼 바로가기: https://url.kr/ou26iv

 

2. 재학생인데 1차 신청 기간을 놓쳤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차 신청 기간을 놓쳤어도 2차 신청 기간에 신청했다면 재학 중 2회에 한해 자동으로 구제됩니다. 2회 초과 후 다시 2차 신청 기간에 신청하면 ‘신청 기간 미준수’로 심사에서 탈락하게 되니 유의 바랍니다.

 

3. 국가장학금Ⅰ·Ⅱ유형은 따로 신청해야 할까요?

국가장학금 신청 시 Ⅰ·Ⅱ유형, 다자녀, 지역 인재 장학금은 통합으로 신청됩니다. Ⅱ유형 지원 대상 대학이 아니면 Ⅰ유형 및 다자녀 장학금 심사만 진행됩니다. 이때 국가장학금 신청 후 다자녀 대상이 확인되면 다자녀 장학금으로 심사가 진행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4.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가 완료되어야 국가장학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국가장학금을 먼저 신청하신 후에 부모님이나 배우자의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진행하셔도 됩니다. 다만, 정보 제공 동의는 9월 21일까지 완료되어야 합니다. 신청 기간이 끝나가면 접속자가 몰릴 가능성이 있으니, 국가장학금 신청 후에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학기 2차 국가장학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올해 마지막 국가장학금 신청이라고 하니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1차 신청을 놓친 재학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 마감일인 9월 14일(목)에는 18시까지만 접수 가능한 점! 꼭 잊지 마시고, 기간 내에 꼭 신청하세요! 자세한 정보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참고 바랍니다.

 

▶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http://www.kosaf.go.kr / ☎1599-2000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