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3 대한민국 인재상, 다양한 분야의 가능성을 찾습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23 대한민국 인재상, 다양한 분야의 가능성을 찾습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3. 9. 1. 10:00

꿈과 열정을 가진 당신이 대한민국 인재입니다!

 

오늘 소개할 주제와 딱 맞는 문구인데요. 우리 사회에는 인문, 과학, 예술 등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다양한 분야의 청년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교육부에서도 인재 성장 지원에 아낌없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그중 대한민국의 주축이 되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2023년 대한민국 인재상을 소개하겠습니다.

2023년 대한민국 인재상

 

 

대한민국 인재상은 고등학생 50명, 대학생·청년일반 50명 총 100명을 선발합니다. 2001년 ‘21세기를 이끌 우수 인재상’을 시작으로 2008년부터 ‘대한민국 인재상’으로 총 2,296명의 인재를 발굴했는데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을 대상으로 지혜와 열정으로 탁월한 성취, 창의적 사고로 새로운 가치 창출, 배려와 사회 발전의 기여 총 3가지 요소를 갖춘 인재를 선발 및 시상하고 있습니다.

 

그럼, 신청 일정을 확인해 볼까요?

 

서류 제출은 9월 3일(일)까지 진행되고, 수상자 발표 및 시상식은 12월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접수는 대한민국인재상 접수포털로 온라인 제출, 추천서는 분과별 접수처로 우편 제출합니다. 

9월 3일까지 제출된 서류를 바탕으로 광역자치단체(시도교육청 포함)에서 지역심사를 시행하고, 지역심사를 통과하면 인재상 중앙심사 대상자가 됩니다. 중앙심사는 제출된 서류와 함께 후보자 발표와 심층면접으로 진행하며 중앙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를 선정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털, 연락처로 확인 및 문의 바랍니다.

▶ 대한민국인재상 포털: https://injaeaward.saramin.co.kr 
▶ 기타 문의사항: 대한민국인재상 사무국(한국장학재단) 053-238-2977, 2972

 

2022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

 

그럼, 2022 대한민국 인재상의 주요 수상자를 알아 볼까요?

2022년 대한민국 인재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서울과학고등학교 차이경 학생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알레르기 환자를 위한 어플리케이션과 긴급 도우미 키트를 개발하는 등 열정과 새로운 시각을 가졌습니다.

 

출처: 한국장학재단 자료실(2022년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 자료집)

 

사회적 스타트업 ‘Aller-gy-free’을 설립해 응급대처 시스템을 개발했고, 발명을 통해 대한민국의 자랑이라고 당당히 소개할 수 있는 연구자를 꿈꾼다고 했는데요.

 

차이경 수상자는 사소한 질문에서 기발한 대답을 찾는 물음느낌표 기호, 인터러뱅(?!)처럼 사회적 약자의 불편함에 대해 해결하는 질문을 던지며 해답을 찾는다고 했는데요. 이렇게 세상에 희망을 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꿈꾸고 과학발명과 알고리즘 연구로 사회에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 응원하며 저 또한 새로운 희망과 꿈을 꾸게 된 것 같습니다.

 

2022년 대한민국 인재상 고교 부문에서 수상한 서울국제고등학교 우정음 학생은 소외 청소년의 목소리를 귀 기울이며 교육 정책 제안 연구를 진행하고, 청소년 연구자 양성 프로그램을 기획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섰는데요.

 

출처: 한국장학재단 자료실(2022년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 자료집)

 

 

고등학교 입학 후 동아리 설립 및 운영을 하며, 서울연구원에서 작은연구 지원사업 선발 및 연구 보고서를 출판했다고 합니다. 도전하는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 과정에서 겪는 실패가 얼마나 값진 자산인지 깨달았다는 우정음 수상자는 ‘교육 소외계층이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위해 더 많은 사람이 넓은 이해심으로 서로를 향해 소통하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인재상은 청소년 교육을 위한 꿈을 이루기 위해 강한 의지를 갖고 본인의 한계를 극복한 학생부터 온라인 원격수업시스템과 에듀테크 기반의 미래 교육 확산에 기여한 교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어떤 인재가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하게 될까요? 2023 대한민국 인재상, 많은 기대 바랍니다!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