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독일의 마이스터 교육제도 본문

교육부 소식

독일의 마이스터 교육제도

대한민국 교육부 2009. 2. 5. 01:54

직업교육훈련-노동시장 연계 이원화제도 강화 법적으로
                                                고유 직업영역 둬 마이스터 보호

독일에서는 1965년 수공업규정(Handwerksordnung), 1969년 직업교육법(Berufsbildungsgesetz), 1969년 근로촉진법(Arbeitsfoerderungsgesetz)이 제정되면서 청소년의 직업교육훈련과 근로자 및 실업자의 직업교육훈련이 본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후 청소년의 직업능력향상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근로촉진법에 근거한 실업자 재취업훈련, 근로자 직업능력향상훈련은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일 직업교육훈련의 변화
첫째, 이원화제도(Das Duale System)의 공고화를 위한 정책적인 지원이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으며, 직업교육훈련과 노동시장의 연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원화제도는 더욱 강화되고 있다.
둘째, 직업교육훈련 주요내용은 인성교육, 직무능력향상교육, 직업교육훈련에서의 기회 균등, 직업교육훈련의 기초 콘셉트로 이원화제도 확정, 이원화제도의 탄력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셋째, 직업생활의 시작이 좋지 못한 청소년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청년실업 감축을 위한 긴급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넷째,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생교육 강화를 통한 직무능력 향상을 통하여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생애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마이스터 교육과정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는 직업훈련제도의 최고 과정인 마이스터 자격증을 부여한다. 독일의 직업훈련은 대개 중학교를 마친 과정에서부터 시작된다. 지망자들은 이원화제도를 거쳐 평균 3년 동안 기업체 훈련과 직업학교 수업을 병행하며 졸업시험을 거쳐 전문기능인이 된다. 그 후 마이스터로 활동하기를 원하면 전문직 학교에서 다시 1~3년의 과정을 밟고 마이스터 자격을 받는다.
독일사회에서는 전통적으로 법적제도를 통해 마이스터 자격을 보호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 자격을 가진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고유한 직업 영역과 작업 영역권이 역사적으로 볼 때 법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현재 마이스터는 현장 작업자들과 기술전문 엔지니어들 사이에서 중요한 중개자 역할을 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스터 교육훈련
오늘날의 수공업마이스터(Handwerks meister)들은 대부분의 직업 분야에서(예외: 금세공 등등) 몇 가지에 한정된 특별 수공품만을 생산하는 기술인이 아니다. 품질과 효율성을 고려하고 기술 위주의 전문생산과정을 추진하는 전문인이다. 수공업의 기술적 생산은 각 고객의 주문을 통해 주어진 상황에 따라 이루어진다.
근래의 전문 마이스터들은 어느 분야에 종사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른 근무조건을 갖고 있다. 이런 요인들에 따라 마이스터의 직업적인 활동범위가 조금씩 차이가 난다.

예를 들어 수공업분야의 특이한 기술력이나 업체의 크기와 혁신 및 발전성, 그리고 마이스터가 고용인이냐 관리사무원으로 일하느냐에 따라 마이스터의 직위가 약간씩 달라진다. 특히, 독일의 수공업체들은 우선적으로 그들이 자리하고 있는 지역시장에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들이나 서비스들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기능업체들에겐 영업과 관리, 또한 기술개발의 지원을 위한 새롭고 현대적인 전산시스템 시설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예: CNC, 자동차엔진검사기, 냉난방장치, 치기공 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스터 자격제도의 의미
독일 수공업계에서는 누구라도 한 분야의 책임자가 되기를 원하거나 높은 보수를 원한다면 해당 분야의 마이스터 자격증이 필요하며, 마이스터 자격은 사회에서도 높은 인증을 받는다.

마이스터들은 한 기업을 자주성 있고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전문경영지식을 배운다. 따라서 전문직 마이스터들이 경영하는 기업들은 다른 분야의 기업들과 비교할 때 부도의 가능성이 전반적으로 드문 편이므로 마이스터 자격을 가진 이들은 자영업 계좌를 개설할 때 다른 경우보다 쉽게 은행의 신용을 받을 수 있다.
마이스터 자격증은 소비자들에게 독일의 기술품질을 신용하는 하나의 증표이다. 마이스터의 자격증은 한 분야의 기술을 정밀하게 다루는 능력을 보증하는 것으로 시장의 흐름을 읽고 새로운 기술 분야를 개척해 나갈 수 있다.

마이스터들은 높은 질의 기술교육과 교수법으로 전문적인 훈련생들을 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동기부여가 가능한 후계자를 지도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과학적으로 개발된 새로운 기술과 현장의 현황을 파악, 이행하는 중개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꿈나래21>

http://narae21.mest.go.kr/#578a4edfbfe588fab148bcfc81dd063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