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폭력 경험 학생들이 말하는 학교폭력! 본문

교육부 소식

학교폭력 경험 학생들이 말하는 학교폭력!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2. 20. 07:00

[학교폭력, 이제그만!] 학교폭력 근절 기획연재 2탄.

2월 6일, 정부는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 장관회의에서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아래 내용처럼,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은 총 7가지의 메인 주제를 토대로 한 여러 가지 세부 계획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바뀐 정책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적용되나요?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주요 변화 사항은 위의 네 사항으로 요약, 정리됩니다. 우선 학교폭력의 근본적 원인을 막기 위해 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일례로,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충분히 풀 수 있도록 체육수업 시수를 확대하고, 축구와 야구 같은 협동 위주의 스포츠 클럽이 활성화됩니다. 또한 학업만을 중요시하는 현 입시제도의 그늘에서 벗어나 “인성”을 중시하는 교육제도의 정착을 위해 인성관련 학생정보를 학생부와 입학사정관제 자기소개서에 기재하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학생 간의 갈등을 대화와 토론 등의 합리적인 절차에 의해 해결할 수 있도록 또래상담, 또래중재 활동 등을 활성화하는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2.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은?


그럼, 이 일곱가지 대책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은 이 정책을 과연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 학교폭력을 경험한 학생 20명의 도움을 받아, 각 정책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들어 보았습니다.

#답변자들의 남녀 성비는 11:9, 평균 나이는 17.5세임을 미리 밝힙니다.

(1) 학교폭력 경험여부
 

 
저는 20명의 학교폭력 유경험 학생들을 조사대상으로 헀습니다. 각각 피해, 가해를 직접 경험한 학생, 피해자와 가해자의 입장을 모두 겪어본 학생, 학교폭력을 방관, 소극적으로 동조했던 학생 등으로 분류했습니다. 조사대상 중에는 피해자가 조금 더 많았습니다.  

              학생들이 뽑은, 학교폭력 근절 BEST 대책 (10점 만점)
 
                           1. 가정과 사회의 역할 강화 (별점 8.5개)
                           2. 교육 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 (별점 6.5개)
                           3. 학교장과 교사의 역할 및 책임 강화 (별점 6개)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기보다는, 외양간을 미리 손봐두는 게 낫다는걸까요. 당연한 얘기일지도 모르지만, [가·피해학생에 대한 조치 강화]와 같은 직접적인 대책보다는 학교폭력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예방성 정책이 학생들에게 더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위의 세가지 정책을 베스트 대책으로 뽑은 학생들에게 그 이유를 물어보았습니다. 3년 전 학교폭력을 당했던 R군은, "처음부터 인성적 결함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없다. 한 아이의 인성을 책임지는 곳은 가정이고 사회이기 때문에 위 정책의 취지에 찬성한다."라며 가정과 사회의 올바른 인성교육을 통한 학교폭력 근절 정책을 주장했습니다. L양도 비슷한 이유로 교육 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

학교의 책임을 강화시킨 정책에 표를 던진 P군은 "뉴스만 봐도, 끔찍한 학교폭력이 일어난 학교에서조차 사건을 축소하고 쉬쉬하기 바쁘다고 한다. 내가 피해자라는걸 선생님께 밝혔을 때도 그랬다. 그게 참 불만이었는데 학교폭력을 은폐하려는 학교의 처벌이 중징계되고, 부담임제의 활성화 등을 통해 해결하겠다는 정책을 듣고 다행이라고 생각했다."라며 빨리 좋은 시행사례가 들려왔으면 좋겠다고 응답했습니다.


(2) 우리가 말하는 학교폭력의 원인은? (2개까지 복수응답)
 


 
(1) 개인·심리적 요인 : 죄책감의 결여, 공격성, 심리적 열등감
(2) 가족 내 요인 : 가정 내 불화, 부모의 신체적·성적 학대, 부적절한 양육방식
       (예: 강압적, 비일관적 양육)
(3) 또래 관계 요인 : 또래관계 형성 및 유지(집단 내 압력 및 동조 등)
(4) 사회적 원인 : 폭력적 매체에의 노출, 모방/ 적절한 욕구 분출의 통로가 제한


학생들이 뽑은 학교폭력의 원인은 또래 관계 요인> 개인·심리적 요인 >가족 내 요인 > 사회적 원인 순으로 정리되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얽혀 일어나는 것이 학교폭력이기 때문인지 표수도 비슷하게 갈라진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또래 관계 요인에 표를 던진 학생들은 "원하지 않아도 주변 분위기에 휩쓸려 학교 폭력에 동조하게 된다"라고 밝혔습니다. 학교폭력 가해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표는 주로 가족내 요인과 사회적 원인으로, 피해경험이 있는 학생의 표는 개인·심리적 요인과 또래 관계 요인으로 갈렸습니다.


(3) 학교폭력의 원인, 누구에게 있을까

피해자의 책임 : 가해자의 책임 = □ : □

 
조금 민감한 질문이었기 때문에 조사 대상자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피해자의 책임과 가해자의 책임의 비율을 물었습니다. 주관식이었기 때문에 1:9, 5:5, 0:0 등등 다양한 답변이 나왔는데요. 그 비율의 평균을 구해보니 2.5 : 7.5 = 1: 3 가 나왔습니다. 이 수치를 들은 P군은 "가해자의 잘못이 더 큰 건 당연하지만, 피해자의 잘못도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다"라고 덧붙였습니다.


(4) 교과부의 7대 학교폭력 근절대책에 대한 평가
 

 
7가지 대책에 대한 학생들의 총 별점은 10점 만점의 8점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앞으로의 정책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시행되느냐에 따라 별점이 더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겠지요? 조금의 시간이 지난 후 학교폭력 근절정책이 정착되어 효과를 발휘했을 즈음엔 대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10점 만점에 10점을 거둘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잊지 마세요.
학교 폭력은 한 사람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범죄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