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이번 주말은 '해피 사이언스 데이'와 함께~ 본문

교육부 소식

이번 주말은 '해피 사이언스 데이'와 함께~

대한민국 교육부 2012. 4. 16. 13:06

봄바람도 간지럽게 살랑이고 봄꽃들도 활짝 피는 이맘때야말로 주말 나들이 가기 아주 좋은 날씨인 거 아시죠?



'과학의 날' 45주년을 기념하며 국립과천과학관이 준비했습니다. 바로 온 가족, 함께 즐기며 공연까지 감상할 수 있는 '2012 해피 사이언스 데이'를 소개합니다.

(일정 : 4월 21일(토)부터 22일(일)까지 양일간)


이번 '2012 해피 사이언스 데이'는 “과학이 있어 행복한 날” 이라는 주제로 기존의 부스형태 체험행사에서 벗어나 과학과 예술을 융합한 '매력만점' 축하공연을 중심으로 특별히 어린이들과 청소년이 직접 참여해 축제의 장으로 꾸미는 것이 특징인데요.



축하공연으로는 어린이 합창단의 과학송 부르기와 함께 브라스밴드의 금관 5중주 연주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화합으로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고 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참가객들이 즐길 수 있는 과학체험으로는 액체질소로 용가리 되어보기, 자연물을 이용한 곤충 악세서리 만들기, 별똥별 아저씨와 함께하는 과학놀이 등 재미있고 신나는 과학체험과 생활 속 숨어있는 과학상식을 풀어보는 가족 OX퀴즈, 관람객·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사이언스 매직쇼포크댄스 등은 온 가족이 함께 즐기며 소통할 수 있는 알찬 프로그램이 준비되었습니다.


축하공연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참여

내 용

과학송 클래식 뮤직 콘서트

과천시립예술단

브라스밴드(금관5중주) 과학의 날 기념 축하연주

어린이 합창단 과학송 부르기

※ 브라스밴드 반주

꾸러기 발표회

초등학교 동아리 초청

퓨전국악실내악(우리청소년퓨전실내악), 태권도 시범(오남타이거즈), 방송․재즈댄스(도림초&문래중), 리듬체조(양진초&언북초), 민요와 함께하는 사물놀이(태랑초교), 오케스트라(남양주 예봉초교)

사이언스 매직쇼

 

과학마술을 통해 과학적 원리 설명과 관람객이 마술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과학체험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내용

액체질소로 용가리 되어보기

액체질소를 활용하여 과자(홈런볼 등)를 얼려보고 먹어볼수 있는 체험

자연물을 이용한 곤충악세서리 만들기

자연물(은행)에 색볼펜 등을 이용하여 스스로 곤충을 그려넣어 곤충반지 또는 곤충머리핀 만들기

별똥별 아저씨와 과학놀이

별똥별 아저씨 진행으로 과학교재(풍력자동차) 활용 만들기 체험



관람객 참여 이벤트

프로그램 명

내 용

사이언스 코스프레

만화 캐릭터 또는 과학적인 상상력으로 분장한 코스프레어들과 함께 사진도 찍는 등 축제의 추억 제공

페이스 페인팅

축제분위기를 돋우고 관을 방문한 모든 아이들에게 무료 제공

솜사탕 만들기

색색깔의 솜사탕을 직접 만들어 볼수 있는 기회 제공

가족 OX 퀴즈

가족 관람객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관객 집중과 과학상식 공유

가족 포크댄스

포크댄스 시범단과 관객들이 함께 어울려 포크댄스 배우기


※명시된 프로그램은 일정에 따라 일부 조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축하공연 프로그램 중 꾸러기 발표회는 초등학생들이 방과 후 학습을 통해 연습한 실력을 맘껏 뽐낼 수 있는 재미있고 알찬 기회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무대이기도 하고요!  



또 만화 캐릭터 등으로 분장한 코스프레어들과 함께 재밌는 사진을 찍어보는 사이언스 코스프레와 색색깔의 솜사탕을 직접 만들어 먹는 솜사탕 만들기 이벤트까지 ^^ 이번 행사는 일부 어린이들이 어렵고 딱딱할 수 있는 과학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과학을 다채롭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될 것 같네요!


전시관 관람료 (어린이 및 청소년 2천원, 어른 4천원)제외한 행사참여는 무료이며, 자세한 행사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대표 문의 : 국립과천과학관 과학문화진흥과 02)3677-142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