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창의성이 주목받는 시대엔 놀아야 성공한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창의성이 주목받는 시대엔 놀아야 성공한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2. 8. 26. 09:00



창의성이 주목받는 시대. 이에 따라 많은 대학과 여러 기업은 창의적 인재상을 선호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입시와 취업이라는 큰 관문을 통과하는 데 필요한 창의성 ! 그 창의성을 기르는 방법이 아주 간단한 것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1. 놀이는 창의성의 동의어!


 

명지대 여가 심리학 가인 김정운 교수의 책 ‘노는 만큼 성공한다’ 를 읽어보셨나요? 이 책에서는 ‘제대로 노는 것’에 대한 심층 연구가 담겨 있어 매우 신선한 책인데요, 특히 그는 “놀이는 창의성의 동의어이다.”라고 할 정도로 창의성을 기르는 데 휴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제발 멍하니 창밖을 바라보는 시간을 많이 가져라.” 김정운 교수는 이렇게 말합니다. 멍하게 있는 순간이 가장 창의성이 발휘되기 좋은 시간이라는 것, 즉 복잡한 생각을 하다가도 가끔 머리를 식혀줌으로써 우리의 뇌에 휴식을 제공해야 창의성을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2. 의력은 휴식 속에서 탄생한다!

 

창의성을 기르는 데 있어 휴식을 중요시한 또 다른 사람으로, 대니얼 스미스 미국 인디애나대 켈리 경영대학원(Kelley School of Business) 학장이 있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sjnewton/290653503/)


“사람들은 창의력이라고 하면 섬광 같은 통찰력을 통해 기존에 없던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라고 여긴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많이 생각하고, 자고, 운동하고, 식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그러다가 문득 우리에게 찾아온다.”

그는 정보 과부하는 창의성을 방해할 수 있으며 기업에서도 직원들에게 충분한 휴식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위의 대니얼 스미스 학장이 말한 것을 그대로 지켜 직원들에게 충분한 휴식을 줌으로써 성공한 기업이 바로 3M과 구글, 지넨테크 등입니다. 이 중에서 다소 생소한 지넨테크는 기업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회사 매출이 지난 4년간 3배나 급증했고, 주식가격도 주당 95달러로 지난 1년간 100% 이상 상승했을 만큼 현재 성장 속도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지넨테크의 성공 배경에는 바로 창의성을 부여하기 위한 자유로운 휴식이 있었는데요, 회사 내에선 카푸치노 커피 등 음료수를 무료로 마실 수 있고, 점심땐 취향에 따라 생선초밥이나 스파게티도 무료로 먹을 수 있으며, 매주 금요일에는 맥주 파티가 열린다고 합니다. 또, 이 회사 직원들은 정장을 입지 않고, 회사 주차장이 직급에 따라 할당되어 있지도 않고, 임원을 위한 특별 식당도 없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지넨테크의 기업 문화의 핵심은 직원들의 창의성을 고양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직원들에게 '창조적 시간(C-time)'을 부여하는 것으로, 연중 근무시간의 20%는 평소 업무에서 벗어나(일종의 안식년)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도록 권장한다고 합니다.

 

3. 스마트 시대, 창의성과 휴식의 모순

 

창의적인 교육, 창의적인 인재, 창의적인 방법……. 이렇게 창의성을 강조하는 이유 중 하나는 현대 사회가 창의성을 요구하는 이른바 ‘스마트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너무 스마트해진 나머지 각종 전자기기는 손에서 떼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이 손에서 떨어지면 불안해하는 스마트폰 금단현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samsungtomorrow/6993318928/in/photostream/)


현대인들은 잠시나마 가지는 휴식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이용해 게임을 합니다. 스마트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성을 위해서는 휴식이 필요한데, 그 휴식을 스마트 시대가 막고 있는 모순된 상황. 이러한 상황 속에서 현대인들은 진정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칙센트미하이가 말하길, 혁신을 위한 창의성은 때때로 비극적이고 위협적인 상황에서 나오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우리의 주의를 평상시의 습관에서 끌어내서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을 따라가게 유도하는, 경관이 좋은 곳에서 휴식을 취할 때 나올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정작 시간을 줘도 제대로 휴식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휴식은 더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도 있을 텐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쉬는 것이 제대로 쉬는 것일까요?

 

좋은 휴식의 예로써 명상, 운동, 독서 그 외 기타 취미 생활을 할 수도 있고 시간과 재정적 여유가 된다면 잠시 다른 곳으로의 여행도 매우 좋습니다. 제대로 된 휴식이란 거창하고 대단한 것이 아닙니다. 복잡한 생각들로 가득 찬 자신의 머릿속을 가장 잘 정리할 수 있는 휴식. 그것이 자신에게 꼭 맞는, 제대로 된 휴식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창의적인 인재가 되고자 하는 여러분! 지금 이 순간, 머리에 지식만을 채워 넣으려고 쉼 없이 달리던 것을 잠시 멈추고 머리를 비워주는 건 어떨까요?


(http://www.flickr.com/photos/kazze/115208603/)


/찰깨빵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