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창의적 미래 인재 위한 ‘2012년 STEAM 학술대회’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창의적 미래 인재 위한 ‘2012년 STEAM 학술대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2. 7. 09:30

STEAM 교육의 현장확산과 지속성을 확고히 하는 학문적 토대 구축의 첫걸음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학술대회」 개최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12년 융합인재교육 학술대회’12월 7일(금) 10시부터 17시까지 워커힐 호텔(무궁화홀2)에서 개최합니다.



「STEAM 학술대회」3개의 기조강연, 6개의 구두 발표, 약 70개의 포스터 발표로 이루어지며, STEAM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현장 교원과 학계가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STEAM 교육은 기존 이론 중심의 수학·과학교육에 기술, 공학, 예술을 연계하여 교육함으로써 창의성과 실생활문제 해결능력을 갖춘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정책입니다. ’12년에는 80개 STEAM 리더스쿨, 170개 STEAM 교사연구회, 32개 미래형 과학교실, 약 3만명이 참여한 체계적 교원연수, STEAM 프로그램 개발·보급 등을 통해 현장 확산를 위한 노력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편, 각종 사업 위주로 추진되어 오던 STEAM 교육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내용적(과목간) 융합, 방법론적(교수학습) 융합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현장 확산과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학문적 토대를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학술대회를 통해 소개될 기조강연을 미리 살펴보면, 과학창의재단 융합교육정책실장은 “융합인재교육(STEAM)의 정책, 연구, 실천”이라는 강연을 통해 STEAM 교육의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STEAM 교육의 효과성 분석 연구” 결과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런던과학관의 카렌 데이비스(Karen Davies)NASA 항공우주교육프로젝트의 레스터 모레스(Lester Morales)는 영국과 미국의 대표적인 STEM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각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과 현장 적용 결과를 제시할 계획입니다.


이어 구두발표에서는 6개 후원 학회의 추천을 받은 전문가들의 연구 결과물로, 「STEAM 학습 평가 모형개발」, 「4C-STEAM 학교 현장 적용을 위한 이슈와 제한점」, 「STEAM 교육의 현황과 과제」, 「기술 교과의 T-STEAM 프로그램 개발 사례」, 「초중등 공학교육 강화방안」, 「창의적 인간과 창조적 인간 그리고 융합교육」 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