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투명한 학원정보’ 이제 스마트폰으로 확인하세요! 본문

교육부 소식

‘투명한 학원정보’ 이제 스마트폰으로 확인하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2. 12. 23. 07:00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하는 교육과학기술 주요정책, “긍정의 변화”에서는 사교육비 경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교과부에서는 학원 운영의 투명성 강화를 위한 정책을 시행하여 사교육 시장의 건전한 운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학원중점관리구역을 지정하여 운영 및 학원 신고 포상금제도를 도입하여 신고 시 포상금을 지급하고 원 교습시간을 22:00로 제한하는 등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꼼꼼히 체크하고 정책이 운용되고 있지요. 또한, 학원에서는 학원비 영수증의 발급이 의무화되어 있으며 교습비, 강사진, 과목 등 모든 학원비 관련 정보가 각 시·도교육청의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지난 11월 28일, 교육과학기술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에서는 교육청 학원정보 등록 서비스인 나이스(NEIS)에서 관리하는 전국의 13만 개의 학원과 교습소 정보를 취합하여 알기 쉬운 어플로 출시하였답니다!

 

<전국학원정보 모바일 앱>

- 검색되는 학원, 교습소에 대한 정보는 ‘학원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7조의 3(정보공개의 범위)에 따라 아래와 같습니다.

● 학원 또는 교습소의 명칭, ● 학원 또는 교습소의 주소 및 대표 전화번호, ● 교습과정, ● 교습과목별 정원, ● 교습과목별 교습기간 및 총교습시간, ● 교습비 및 항목별 기타경비, ● 학원설립 운영자 명단, 강사명단, 교습자 명단


태권도학원, 에어로빅 학원, 요가학원 등과 같은 시설은 “체육시설업”으로 분류되어 학원이나 교습소로 분류되고 있지 않습니다. (체육시설은 시군구청에서, 학원/교습소는 교육청에서 관리) 현재 서비스는 시·도교육청에서 관리하는 전국 13만 학원 (독서실 포함), 교습소에 대한 정보에 한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지난 11/28 안드로이드 버전이 개통되었으며 아이폰 버전은 12월 중 개통예정입니다.


1. 설치방법


Play 스토어 (구 안드로이드 마켓) 어플로 접속합니다.

 

오른쪽 상단의 돋보기 모양을 터치한 후 검색창에 "전국학원정보"를 입력합니다.

 

가장 상단에 있는 "전국학원정보" 를 선택, 설치를 시작합니다.

 

2. 어플활용방법

 

전국학원정보 어플리케이션를 실행하고 각 카테고리를 확인합니다.

 

 전국의 13만 개 학원을 시/구/읍,면,동/과목/학원(교습소)이름 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입시보습, 예능, 독서실 등 다양한 분류 아이콘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학원을 선택하시면
전화번호, 위치, 강사명, 강의목록, 학원비 등 학원(교습소)에 관한 정보를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치검색 메뉴는 현재 자신의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 학원의 위치 밎 안내가 지도에 표시되며, 어플 업데이트 및 안내사항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사용 후기

 

전에는 아이가 추가로 학원 수업을 듣고 싶어 할 때, 어느 학원을 가야 할지 막막했는데 한눈에 알아보기 쉬웠습니다. 학원의 위치, 전화번호, 과목 및 가격을 자세하게 알려줘서 학원에 대하여 알아보기도 쉽고 아이가 원하는 학원으로 안내해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하나하나 찾아보는 번거로움도 필요 없어지고 전국 각지에 많은 학원이 등록되어있어 편리합니다.

- 성서중학교 육경희 학부모님

 

이제 고3이 되면서 어디서 공부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어플을 사용하고 난 뒤에는 엄마한테, 친구들한테 물어봐서 입소문을 통하여 독서실과 학원에 가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소문난 한 곳에 집중되지 않고 스스로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가격도 비교해보고 위치도 꼼꼼하게 따져볼 수 있어 제가 원하는 조건에 맞는 곳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뀌는 부분들도 빠르게 수정되어 누구에게나 언제나 유용하게 쓰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달성고등학교 박재우 학생

 

학원종합정보라서 청소년들을 위한 입시 관련 학원, 독서실, 예체능 학원 정보만 나올 줄 알았는데 "직업기술" 카테고리에 포함되는 캐드학원, 요리학원, 간호학원 등 다양한 학원 정보들도 나와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검색하기도 쉽고 수강하고 싶은 곳을 즐겨찾기에 등록해 두었다가 빠르게 다시 확인할 수 있어서 누구나 사용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정부부처에서 직접 이런 어플을 제공해 준다니 놀라웠고 감사합니다.

- 영남대학교 박지연 학생


4. 그 외 소개하고 싶은 어플 & 홈페이지


- 학교알리미 -

스마트폰에서 어플을 통하여 학원정보를 알 수 있었다면,

컴퓨터에서는 학교알리미를 통하여 학교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학교명을 검색하여 해당 학교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으며 

최근 교육 소식 및 학교 홍보 동영상 등을 볼 수 있습니다.


- 굿바이 학교폭력 -

교과부에서 나온 어플리케이션! 굿바이 학교폭력입니다.

[나만의 긴급번호, 함께 확인해요, 고민을 나눠요, 미리 예방해요, 정보를 나눠요] 카

테고리로 구성되어 있고 학부모/학생/교사로 나눠 자가진단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문자/전화/온라인으로 고민상담을 받는 등 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어플입니다.

 

/따고라떼 기자님의 기사 더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