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3년도 진로교육 활성화방안 본문

교육부 소식

2013년도 진로교육 활성화방안

대한민국 교육부 2013. 2. 27. 09:00

개인 맞춤형 진로설계 지원을 위한

「2013년도 진로교육 활성화방안」

- 모든 시․도 교육청에 진로체험 지원 시스템 구축


교과부는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설계 지원> 정책 실현을 위한「2013년도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은 매 연초에 정부 차원의 진로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시․도교육청 별로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하는 기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개인 맞춤형 진로 컨설팅 제공



진로교육의 인적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현재 4,550명에서 850명을 추가로 선발하여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정인원을 총 5,400명으로 늘립니다.


※ 2013년 1.1 기준 4,550명의 진로진학상담교사 선발․배치 (중72%, 고100%)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의 발견을 돕기 위하여 연 2회 이상 진로 검사 및 상담이 필수 됩니다. 


○ 이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나이스(NEIS)와 연동되어 있는 커리어넷(www.career.go.kr)   

    진로심리검사 시스템을 활성화 하고 


○ 고교생용 적성검사와 홀랜드 모형의 직업흥미검사를 추가로 개발하여 

    총 6종의 온라인 진로심리검사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소질, 적성 중심 교육과정 운영



진로수업 - 체험활동 - 진로검사 및 상담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School Career Education Program)의 운영 매뉴얼이 보급되며, 각 교육청별로 1교씩 시범학교를 운영합니다.


진로체험 강화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재학 중 각 1회 이상의 직업체험에 반드시 참여하게 됩니다. 


○ 132만 명의 직업체험을 지원하기 위하여 160억 원을 투자합니다. 

○ 교육청 또는 학교 단위에서 운영하는 진로캠프에 한 번씩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시.도 교육청별로 마련합니다. 


진로체험을 활성화 하기위한 사회적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자치단체의 진로체험시설 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고


○ 모든 시․도교육청에 진로체험지원센터가 구축․운영되며, 학교와 기업체를 연결해주는 매칭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진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진로교사와 일반교사 및 학교장 진로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가 강화됩니다.


○ 진로교육에 전문성이 있는 민간기관*을 활용해 진로교육 심화 연수과정을 제공하는 한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대학교육협의회, 청소년정책연구원, 중소기업중앙회  


○ SCEP 운영을 위한 진로교육 콘텐츠 활용 등 연수과정을 시도별로 운영하며, 


○ 2013년도에 진로교사가 신규 배치되는 학교의 장을 대상으로 진로교육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한 합숙 연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학부모의 진로교육 참여 확대


○ 각 교육청 및 단위학교별로 ‘학부모 진로 아카데미’를 연중 운영하여 자녀의 진로교육을 위한 전문적인 연수 기회를 확대하며,


○ 직업세계의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5만 명의 학부모 진로코치가 진로교사의 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모든 학교에 학부모 진로코치단을 구성하여 운영합니다.

진로교육 지원시스템 활성화


종합 진로직업 정보망인 커리어넷을 통하여 직업정보, 온라인 진로심리검사 및 진로상담서비스를 모든 학생들에게 무료로 제공합니다.


진로교육 및 진로체험 활성화를 위한 교과부-진로교육 전문기관*  협의체 운영 및 공동사업 추진을 활성화합니다.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교육학술 정보원, 한국과학창의재단, 중소기업중앙회

진로교육 현황조사 및 평가


학교 진로교육 개선을 위한 심층적인 성과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학교진로교육지표조사」를 매년 실시하며, 조사 결과를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시도별로 진로교육 정책 격차를 완화하고 진로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하여,  

○ 시․도의 중장기 진로교육 발전계획, 진로교육 인프라 구축 현황, 진로교육 추진 성과 및 계획을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른 컨설팅을 강화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