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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체험이 교과서가 되는 학교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7. 14. 11:38

체험이 교과서가 되는 학교 

 

학생들이 직접 만들고 느껴 보는 체험에 중점을 둔 교육을 하는 학교가 있다고 한다!
만들어진 교재에서 벗어나 주요 교과목과 예술 과목을 통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이 곳은 다름아닌 미국 뉴욕에 있는 발도르프 학교!! (Aurora Waldorf School) 

발도르프 학교는 1919년 독일에서 처음 시작하였고, 현재 미국에만 150여 개가 넘는 학교다.
이 학교는 오스트리아의 인지학 창시자인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의 사상을 지지하여
인간사회의 높은 잠재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양육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에 중심가치는 무엇일까?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발도로프 학교의 중심가치는
아동기, 정신적 존재, 상상력과 창조력, 공동체와 사회적 책임, 독립심 등이다. 

먼저 아동기는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의 기초가 되는 시기로서,
학교는 성장하는 아이들의 육체적·정신적·지적·정신적인 면을 교육하고 보호한다. 
 

 상상력과 창조력 기본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미술, 음악, 운동은 수업과정의 필수이다.
또한 각각의 학생의 필요에 따라 교육하는 자유를 가치있게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은 자유롭고 독립적인인 생각을 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학교의 교육과정은 어떻게 다를까? 

가장 먼저 받는 교육인 유아 · 유치원 교육은 '엄하지 않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야기, 노래, 인형놀이, 나무공작, 빵 굽기, 청소, 산책, 외국어 배우기 등 체험 놀이 중심
어린이들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활동의 예절 교육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관찰력을 강조하며, 이해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에서는 집중을 유도하기 위해 워밍업로 수업을 시작한다.
무엇으로? 게임이나 리코더 연주 등으로!! 

그렇게 워밍업이 끝나면 오전에 주요 과목(국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을 수업하고,
오후에는 시 쓰기, 그림 그리기, 노래하기, 연극과 같은 예술 수업을 하며, 

수업 중 학생들의 활동을 모아 스스로 교과서를 만든다. 

※2004~2005년 발도르프 학교에서 발췌한 참고서
 

 

 
체육수업은 어떨까?
 

발도르프 학교 초등학생의 체육 수업은 수업 중, 그리스 역사에 대해 다루었다면
고대 그리스 올림픽 경기를 하는 것처럼 주요 교과 학습 내용과 관련된 내용으로 진행하며,
중학생은 생활 스포츠, 팀 스포츠 등으로 분야를 나누어 매일 활동한다. 

또한 각 교실에 학생 각자의 비닐 부츠가 비치되어 있는데,
학생들은 비닐 부츠를 신고 교실 밖에 나가 자연을 접할 수 있다~  

다른 학교와 발도르프 학교 교육의 차이점은 바로 교사의 역할!!! 

이 학교의 교사들은 학생 개개인의 독특한 특징을 파악하고,
학생들이 수업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한다.

교사들의 목표는 학생들의 일생에서 지속될 발견의 열정을 북돋우는 것이며,
이를 통해 발도르프 학교의 학생들은 통상적인 초등학교 교과과정보다
더 많은 기술과 주제로 의미 있는 경험에 바탕을 두고, 나이에 알맞은 방법을 배우게 된다.

발도르프 학교에서 외국어로 스페인어와 러시아어를 배우는데, 전 학년이 수업을 받는다.
먼저, 이야기, 노래, 운문, 운동을 통해서 학생들은 다른 문화의 본질을 알며,
학생들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문법, 읽기, 번역 등 향상된 수업을 받게 된다. 

 드라마, painting, drawing, 모형제작, 목공, 운동 등 예술활동
학생들의 수업에서 많은 경험을 하게하고 자기인식과 자기표현의 가능성을 가르쳐준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그들의 능력을 함께 나누는 규칙적인 기회뿐만 아니라
인상적인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매년 학교모임과 공휴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매일 노래하는 것과 음표 표기법을 배우는 것, 공연과 모든 학생들이 받는
다양한 악기교육을 통해서 음악모든 아이들의 경험에 퍼진다. 
 

운동교육 프로그램과 게임은 저학년에서 시작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상상력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또 운동교육은 비경쟁적인 환경에서 신체적 활동의 흥미를 준다.
 

모든 아이들은 뜨개질, 코바늘 뜨개질, 십자수 그리고 바느질을 배우게 된다.
학생들은 수공예를 통해서
자신의 손으로 만드는 실용적이고 아름다운 물건을 만드는 것의 가치를 배운다. 
 

또한 축제 의식은 아이들과 학교공동체에게 매년 그들 자신을 조절하는데 의미 있는 방법이다.
 

자율적이고, 자체적인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
무엇을 배우는 것보다 어떻게 배우는 것이 중요함을 학생들에게 알려준다.
 

 발도르프 학생들은 창의적이고 자주적인 사고능력으로 상위 학교에 진학하며,
학급이나 학교에서 Leader로 활동하는 학생들이 많고,
미국 내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의 비율도 높다고 한다.
 

그 어떤 대단한 사람이 쓴 책 보다 훌륭하고 최고의 교과서.
직접 체험을 통해 나 자신을 이해시키고, 무엇보다 제대로 배울 수 있도록 한 나만의 교과서.
미국 발도르프 학교에서 찾을 수 있었다. 

발도르프 학교는 아이들이 직접 체험한 경험으로부터 얻은 교훈이
가장 가치있는 교과서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사진 출처 : 학교 홈페이지 (http://www.aurorawaldorf.org)



<<< 김초혜 | 교육과학기술부 대학생 블로그 기자 
 e-mail | chohye091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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