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부 장관, 제4차 아셈 교육장관회의 참석 본문

교육부 소식

교육부 장관, 제4차 아셈 교육장관회의 참석

대한민국 교육부 2013. 5. 14. 11:00

"교육부 장관, 제4차 아셈 교육장관회의 참석"

- 서남수 교육부 장관, 「산학협력」주제발표 및 노르웨이 등과의

 양자회담으로 한국 교육의 우수사례 공유 -

- 말레이시아 한국학교 설립 출범식 만찬 참석해 관계자 격려

 

아시아․유럽간 유일한 고위급 교육협의체인 아셈(ASEM) 교육장관회의가 말레이시아(쿠알라룸프르)에서‘13.5.13~14 양일간 개최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남수 교육부장관이 참석하여, 13일 개최된 산학협력 세션의 아시아 대표 발제자로 나서, 한국의 산학협력 정책의 성과 및 한계와 향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아셈을 통한 아시아․유럽간 산학협력 활성화를 제안하였습니다.


<역대 아셈 교육장관회의 한국 참석 현황>

․(제1차) ‘08.5.5(월)~5.6(화), 독일 베를린 / 박종구 차관 

․(제2차) ‘09.5.13(수)~5.16(토), 베트남 하노이 / 안병만 장관 

․(제3차) ‘11.5.9(월)~10(화), 덴마크 코펜하겐 / 이주호 장관 


이번 제4차 회의① 고등교육 질 보증 및 인정, ② 산학협력, ③ 학생과 교직원의 균형적인 교류, ④ 직업교육 및 훈련을 포함한 평생학습 세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아셈의 중요 사업으로, 교육교류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DEEP:Database on Education Exchange Programme) 구축을 통한 아셈국가 내 학습코스, 학생교류, 장학프로그램 정보제공 및 학습기회 확대 도모와, 교육시스템 및 인정 절차(recognition procedure)를 제공하기 위한 국가정보센터(NIC:National Information Centres)를 국가별로 설치(한국:대교협 설치 준비 중)하도록 하여 교류협력을 용이하게 하고 있습니다.


한편, 서남수 장관은 이날 저녁 주 말레이시아 대사관에서 열린 ‘말레이시아 한국학교 설립 출범식’ 만찬에 참석하여 한국학교 설립 관계자 및 교민들을 격려하였습니다.


그동안 말레이시아에는 약 15,000명의 교민이 거주하고 있지만 한국학교가 없어 교민들이 비싼 수업료를 부담하며 현지학교에 자녀를 보내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었습니다.


서남수 장관은 한국학교 설립추진 및 부지확보를 위해 노력한 이용준 말레이시아 대사류승완 한국학교 이사장 교민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향후 개교 준비과정에서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