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정부 3.0 시대! 자녀의 적성검사 결과, 스마트폰에서 확인한다! 본문

교육부 소식

정부 3.0 시대! 자녀의 적성검사 결과, 스마트폰에서 확인한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3. 10. 23. 09:05

정부 3.0 시대! 자녀의 적성검사 결과,
스마트폰에서 확인한다!

- 카카오톡, 라인, 마이피플 등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결과 열람 가능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국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지향하는 정부3.0 기조에 따라 중고생 학부모들이 자녀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자녀의 진로선택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카카오톡 등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자녀가 실시한 직업적성검사 등의 결과표를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검사종류는 커리어넷(www.career.go.kr)에서 직업적성검사, 직업흥미검사, 진로성숙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 등 총 4종이 제공됩니다.

 

커리어넷의 심리검사는 이미 PC버전을 통해 연간 294만 여 건이 실시되고 있으나 그 결과를 검사 당사자인 학생들만 열람을 할 수 있어 학부모가 이를 확인하려면 자녀에게 프린터로 출력을 하도록 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소하고자 카카오톡, 라인, 마이피플 등 3종의 메시징 앱을 이용하여 결과를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열람을 위해서는 학부모와 자녀가 같은 메시징 앱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 메시징 앱 >
 •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 양자 간 또는 다자 간의 통신을 지원하며 메시지는 문자, 음성,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를 띔.
 • 국내에서는 카카오톡, 라인, 마이피플이 대표적이며 해외 앱으로는 스카이프, 바이버(Viber) 등이 있음.

 

교육부는 현재 학부모와 자녀가 모두 스마트폰을 이용하여야 하고, 동일한 앱을 설치하여야 하는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2014년 하반기부터는 카카오톡 등의 메시징 앱을 포함하는 “전용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교육부는 이번 서비스가 스마트폰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사례로서 검사 결과를 소재로 부모와 자녀가 가정 내에서 진로 선택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