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초등돌봄교실 추가 설치 및 운영 내실화 추진 본문

교육부 소식

초등돌봄교실 추가 설치 및 운영 내실화 추진

대한민국 교육부 2014. 4. 9. 09:46


초등돌봄교실 추가 설치 및 운영 내실화 추진
- 1,193실 추가 설치로 희망하는 1, 2학년 학생 및
기존에 돌봄을 받던 3-6학년 희망 학생도 모두 수용 -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개학 이후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추가 희망 학생(30,910명)을 수용하기 위해 1,193개 초등돌봄교실을 추가 설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학교는 ‘14.3~4월 수요조사에서 나타난 1, 2학년 희망학생과 2013년 초등돌봄 서비스를 이용했던 3~6학년 희망학생들까지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14.3월) : 5,910학교, 10,702실에서 222,866명 수용

  

아울러 안심하고 양육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수요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초등돌봄교실 전면 확대 시행 원년에 나타난 운영상의 문제점을 적극 개선하여 초등돌봄교실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교육부는 지난 3월부터 ‘초등돌봄교실 추진 상황반’을 구성하여, 1, 2학년 대상 초등돌봄교실 전면 확대로 시설, 전담 인력 등 준비가 다소 부족했던 일부학교에 대해 현장 점검 및 지원을 지속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특별한 경우(개축공사, 학교대수선공사, 신축공사 등)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학교에서 시설 구축을 완료하고 전담 인력을 확보하여 정상적으로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등돌봄교실 추진 상황반’은 올해 1, 2학년을 대상으로 확대 시행한 초등돌봄교실의 조기 안정화와 현장 착근을 위해 교육부(반장 차관) 및 시․도교육청별(반장 부교육감)로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초등 돌봄교실이 안정화 될 때까지 현장 점검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초등돌봄교실 추가 설치

 

 

② 초등돌봄교실 운영 내실화

 

교육부는 초등돌봄교실 추진 상황반을 계속 운영하면서 학교 현장의 문제점을 모니터링하여 개선함으로써 학교와 학부모의 불편을 지속적으로 해소해 나갈 방침입니다.

 

아울러,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학교-지역사회 협력‧연계 모델을 확산하고, 초등돌봄교실 내실화 추진을 통해 학생․학부모가 만족할 수 있는 초등 방과후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초등돌봄교실 추가 자료 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