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하노이한국국제학교 선생님들의 열정! 교과연구회! 본문

교육정보

하노이한국국제학교 선생님들의 열정! 교과연구회!

대한민국 교육부 2014. 6. 28. 13:00

베트남문화와 통합교과를 접목하는 활동을 위한 교과연구회
하노이한국국제학교 선생님들의 열정! 교과연구회!
하노이한국국제학교 I 교사연구회 I 다문화교육 I 다문화활동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교사 연구회를 소개합니다

매년 교육부에서는 36여 개 재외학교의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자 재외학교 교사들의 연구회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에 선정된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교과연구회 역시 올해까지 계속 활동 중입니다. 하노이한국국제학교에서는 현재 아래의 4개의 교과연구회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분야

 주제

 재외한국학교 교수․학습자료 개발

 사회과 지역화 교수학습 지도자료

 재외한국학교 교과연구회 개발

 진로적성 계발을 위한 교과 연계 독서 지도 및 독후활동

 융합인재교육(STEAM)을 통해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

 베트남문화와 통합교과를 접목하는 다문화교육활동


이런 연구회들은 직접 교재 및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실제 수업을 보다 풍부하게 만드는 데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베트남문화와 통합교과를 접목하는 다문화 활동을 위한 교과연구회 활동을 소개하겠습니다. 

<하노이한국국제학교 교과 연구회 활동 모습>


베트남문화와 통합교과를 접목하는 활동을 위한 교과연구회를 소개합니다

현재 하노이한국국제학교 1학년 학생 중 한․베 가정 학생이 차지하는 비율은 20%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또한, 학기 중에 전입․편입하는 학생 중 중국 등 다른 나라에서 생활하다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베트남 국적을 가진 학생도 전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신입생과 전입생 프로그램 피드백을 위한 한․베 가정 학부모 연수>

 

이에 입학식부터 2학기에 이르기까지 지도하면서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하여 학습과 생활면에서 유익한 활동계획을 세워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부터 2011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통합교과의 학습활동영역에서 베트남과 관련한 다문화교육 요소를 포함하여 지도할 것들이 많아졌음을 발견하고 현지 상황에 맞게 재구성하여 수업하고 있었습니다.

 

교사연구회 활동을 통해서 신입생과 전입생 적응 프로그램을 담은 교재를 개발하고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였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체험하면서 아이들은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배워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참여하는 학생들의 즐거운 학교생활을 돕고 있다는 생각에 교사로서 보람을 느끼게도 되었습니다.

 

해마다 입학생 중 다문화가정 학생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현재까지의 연구를 바탕으로 더욱 구체적이고 다양한 활동 교재 및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해 보고, 이것을 국내 다문화가정 학생들과 더불어 선생님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일반화하고자 하는 것이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다문화교육 교사 연구회 활동의 중심 목표입니다.

 

현재까지 다문화 활동을 위한 교과연구회 활동 내용은 살펴보면, 

(1) 1, 2학년 통합교과 내용에서 다문화교육 접목 요소를 찾고 활동안 재구성

(2) 현재 하노이한국국제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문화교육 관련 활동들을 구조화

(3) 베트남어 사용 가정 학습자와 일반 학습자가 함께 몰입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활동계획안 제시

- 1학년 다문화가정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한글

- 부모님과 함께하는 한국어교실 프로그램

- 전체 학생이 유기적 네트워크를 통해 활동하는 멘토․멘티 활동

- 통합교과 즐거운 생활영역을 재구성한 민속놀이 한마당 등

(4) 베트남 문화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이해를 위해 베트남어 교과 교사들과 원활하고 긴밀한 의사소통을 유지․협력하는 연구회

(5) 베트남 현지 학교와 교류하여 신입생 및 전입생 적응 교재의 피드백 활성화

(6) 교과 연구회 활동을 얻은 산출물

- 신입생 적응지원 베트남어 및 문화교재 개발지

("Sinh hoạt trường học" và "văn hóa Việt Nam" bằng tiếng Việt.)

- 통합교과 및 신입생 학교적응 활동 자료집

- 실제 통합교과 및 신입생 학교적응 활동 운영 결과물

  

<하노이한국국제학교 교과연구회 개발 교재>


이러한 여러 가지 활동으로 신입생과 전입생의 베트남 현지 생활과 학교 적응에 많은 도움을 주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교과연구회가 개발한 교재와 자료가 어떻게 활용을 하는지 소개합니다

기본적으로 신입생들은 학교에 입학한 후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적응하는 데 도움을 주며, 전입생은 기존 학생과의 관계 및 새로운 학교생활에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 충격 및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신입 및 전입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시간을 최소화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통합교과(창의적 체험활동) 지도를 통한 다문화교육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신입생과 전입생 학교 적응 교재 개발을 통해서 활동하고 있는 모습>

  

한국과는 다른 특수한 베트남 현지 상황을 반영한 하노이한국국제학교의 신입 및 전학생 적응 프로그램 개발 활동, 앞으로도 교과연구회 활동을 통해서 계속 적용, 발전해 나갈 수 있게 노력하는 선생님들의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