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 기부의 현장속으로 본문

교육정보

교육 기부의 현장속으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7. 25. 13:00

배려와 나눔이 교육을 꽃피우는
교육 기부의 현장속으로
교육기부 I 프로그램운영기부 I 대학생재능기부 I 개인재능교육기부

'아이 한 명을 키우는 데는 마을 전체가 나서야 한다.'

위 말처럼 교육을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힘을 모아야 합니다. 교육은 절대 혼자 할 수 없습니다. 특히 21세기가 요구하는 창의적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업ㆍ대학ㆍ공공기관 등 사회가 보유한 인적ㆍ물적 자원을 유ㆍ초ㆍ중등 교육활동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비영리로 제공하여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기업ㆍ대학 등이 보유한 자원을 활용해 수준 높고 다양한 교육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공교육의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교육 기부]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교육 기부]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의 재능을 기부할 수 있고, 시설이나 기자재를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강의나 실습, 체험을 시행할 수도 있으며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다양한 활동에 필요한 것을 지원하는 형태도 있습니다. 이처럼 [교육 기부]는 다양한 유형으로 시행되고 있기에 관심이 있으면 쉽게 기부를 할 수 있고, 기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위 사진은 [프로그램 운영 기부]에 해당하는 [공예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공예 전문가가 직접 학교를 방문해서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활동입니다.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좋겠지만,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였습니다. 학생들이 '나만의 컵 만들기'라는 주제로 자기가 직접 디자인한 도안을 바탕으로 자기만의 컵을 만드는 활동입니다. 컵을 사기만 했지 자기가 직접 컵에 들어갈 그림이나 모양을 그려서 만든 컵은 없기에 학생들은 정성을 다해 열심히 하였습니다. 자기가 만든 컵은 자기가 직접 가질 수 있기에 더욱 의미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유치원생에게도 성교육은 필요합니다. 위 사진은 '목포시청소년문화센터'에서 본교 병설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성교육]입니다. '임산부 체험 및 신생아 돌보기'라는 주제로 이루어진 위 [교육 기부]는 유치원생의 수준에 맞게 프로그램이 구성된 [프로그램 운영 기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성에 관한 올바를 인식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기에 [교육 기부]의 목적에 알맞은 활동이었습니다. 이처럼 지역 기관에서 시행하는 [교육기부] 프로그램도 많습니다. 

대학생이 초등학교에 있다니? 위 사진은 [대학생 재능기부]입니다. STEAM 관련 수업 및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남대학교'에서 선발된 우수한 대학생들이 와서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활동 지원 교육 기부]를 하는 모습입니다. 특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교육 기부]로 인식될 수 있는데, 위 사진과 같이 어떠한 활동이나 체험에 [인력 지원]을 하는 것도 [교육 기부]에 해당합니다. STEAM 관련 수업 및 활동에 대학생이 함께 참여하니 학생들이 더욱 신 나게 활동에 참여하면서 어려운 것은 도움을 요청하기도 하는 모습에서 [교육 기부]의 효과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개인 재능 교육 기부]도 있습니다. 위 사진은 '교통사고'에 관한 주제로 '녹색어머니회'의 회원이 3, 4학년을 대상으로 직접 시행한 [교육 기부]입니다. 요즘 '안전'에 관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안전'에 전문적인 지식이나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직접 나서서 [교육 기부]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교육 기부]는 단체나 기관,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의 재능까지도 포함하기 때문에 역량 있는 많은 사람이 [교육 기부]에 참여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 기부]는 [나눔]의 문화에서 출발한 활동입니다. 교육에 관하여 관심과 열정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학생을 사랑하는 마음이 크다면 더욱 좋겠지요. [교육 기부]를 시행해서 '학생의 성적이 향상된다, 인성이 좋아진다.' 와 같은 효과가 금방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교육 기부]를 통해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참여하는 것 자체로 학생들이 배려와 나눔을 자연스럽게 배울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자연스러운 [교육 기부] 문화가 형성되어 교육에 관하여 많은 것을 나누고 배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참고 자료>

교육 기부 누리집 http://www.teachforkorea.go.kr

목포하당초등학교 누리집 http://mokpohadang.es.jne.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