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4 Univexpo Daejeon 대학생활 박람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14 Univexpo Daejeon 대학생활 박람회

대한민국 교육부 2014. 9. 24. 11:00

대학생의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한자리에
2014 Univexpo Daejeon 대학생활 박람회
유니브엑스포 I 한남대학교 I 박람회 I 한국커리어개발원 | 문화생활

대학생이 되어 새로운 20대를 시작함과 동시에 고등학교까지의 학창시절과 모든 것이 다르다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수업 시간표를 스스로 만드는 것부터 여러 건물로 가득한 넓은 대학교 캠퍼스와 동아리, 대외활동 같은 다양한 활동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것이 새롭기만 합니다. ‘유니브엑스포’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 모아둔 대학생활 박람회입니다. 이곳에서 대학생을 위한 여러 주제의 강연과 대외활동, 동아리, 취업활동 등의 대학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대전지역에서는 한남대학교에서 9월 3∼4일 이틀에 걸쳐 대학생활 박람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아쉽게도 3일에 폭우가 쏟아지는 바람에 하루 동안 운동장에서 준비된 프로그램은 진행되지 않았고, 강당에서 연사들의 강연만 진행되었습니다. 아쉬운 마음에 다시 방문한 대학생활 박람회 현장을 지금부터 함께 둘러보며 학생들의 다양한 대학문화를 느껴보도록 할까요?!


대학생활 박람회 현장 구석구석

박람회대학생과 스토리를 잇다(대외활동), 대학생과 열정을 잇다(프로그램), 대학생과 소통을 잇다(강연), 대학생과 즐거움을 잇다(이벤트, 공연)라는 4개의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수업과 겹치는 바람에 꼭 참여하고 싶었던 강연은 듣지 못했지만, 대외활동·프로그램·이벤트 부스를 둘러보며 대학생활 박람회에서 알찬 정보들을 접하고 많은 대학생의 참여를 통한 뜨거운 열정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제일 먼저 방문했던 곳은 한남대학교 Job 서포터즈 부스입니다. 한남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정보는 물론, 진로 탐색부터 취업 실전에 해당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교내 취업지원관에 대한 상세한 설명까지 더해지며 대학생들의 진로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전달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 해양환경홍보대사 부스]

또한, 다양한 대외활동을 소개하는 공간도 찾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해양환경홍보대사 부스를 방문한 것이 가장 기억이 남네요. 전날에 비가 오는 바람에 잔디 바닥이 축축해져 걷기에 굉장히 불편했는데 대학생 홍보대사들의 열심히 활동하는 모습을 보며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부스에 방문하면 활동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접할 수 있고, 준비된 게임이나 체험활동을 하며 방문하는 대학생들 또한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습니다. 습도가 높아 더운 날씨에 탈을 쓴 채로 열심히 활동하는 학생의 모습에 같이 사진도 한 장 찍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대외활동과 프로그램 부스가 있습니다. 홍보를 맡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홍보에 못이기는 척하며 저도 여러 부스에서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는데, 대학생활 박람회를 둘러보며 저도 기회가 된다면 나중에 꼭 함께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당연히 대학생활을 하며 공부와 학점이 가장 우선시될 수도 있지만, 다양한 활동을 하며 많은 사람을 만나고 남들이 하지 못하는 색다른 경험을 하며 스스로 성장하는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부스에서 가장 오랜 시간 이야기를 나누고 유용한 정보를 얻었던 곳은 한국커리어개발원 부스입니다. 평소 제 진로에 관해서 HRD(인적자원개발)에 관심이 있었는데, 진로설계에 관한 정보를 구하기 힘들었고 어떠한 준비과정이 필요한지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취업전략팀에서 나온 분들의 자세한 설명을 들으며 앞으로 남은 대학생활 중에 밟아나가야 할 단계를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마다 취업지원센터와 같이 대학생의 취업을 지원하는 부서가 있기 때문에, 대학생활 박람회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취업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주저하지 않고 발걸음 한다면 좋을 것 같네요.

대학생들의 문화생활을 위한 홍보부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즐거운 여행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도 하며, 가을에 열리는 돗자리 콘서트,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대학생 교육기부단과 여러 봉사활동 단체까지 대학생으로서 남다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권장하고 홍보합니다. 


대학생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대학생활 박람회

대학교에 다니며 안타까운 것 중에 하나가 주변에 같은 대학생이지만 자신을 소극적이고 내성적이라는 틀에 가둬놓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지양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동아리에 적극적이고 활달한 학생들만 가입하지 않습니다. 여러 학생이 함께 어울리며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공유하며 섞일 때에만 다양한 가치관을 가진 대학생들이 어울려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활동에 함께하는 것이 지니는 가장 중요한 장점은 다른 사람들과의 만남입니다. 나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고 공동으로 일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것은 강의실에서 교수님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보다 덜 중요하지 않습니다. 나 자신의 더욱 긍정적인 변화와 앞으로의 바람직한 대학생활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정말 대학생다운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니브엑스포에서 주관하는 대학생활 박람회자신의 정적인 대학생활을 극복하고 좀 더 새로운 방향을 찾고자 하는 대학생들에게 정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학생활 박람회 자체가 대학생들이 직접 주체가 되어 박람회를 기획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더욱 활발하고 능동적인 대학문화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또한,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다른 대학생들을 보며 스스로 자극이 되는 효과도 얻게 됩니다.


대학문화가 활발해질 때 도시의 문화가 활발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지역경제 또한 살아나게 됩니다. 그만큼 대학문화는 대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비롯한 사회 전반에까지 그 긍정적인 기운을 넓히고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대학문화에 대한 각 분야의 지원이 더욱 필요한 이유이며, 대학생들은 이렇게 대학 시절에 자신이 누릴 다양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대학생다운 역동적인 대학생활’을 찾아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