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4 APEC 미래교육포럼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2014 APEC 미래교육포럼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9. 29. 09:59


2014 APEC 미래교육포럼 개최

- APEC 포괄적 파트너십 발전을 주제로 

아시아 태평양 역내 교육의 미래를 조망하다 -

교육부(장관 황우여)가 주최하고 APEC 국제교육협력원이 주관하는 「제10차 APEC* 미래교육포럼」이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APEC 포괄적 파트너십의 발전을 향하여(Toward the Enhancement of APEC’s Comprehensive Partnership)”라는 주제로 개최됩니다. 

    * APEC(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아시아 태평양 경제 협력체


APEC 미래교육포럼은 한국 교육부가 ‘03년 APEC에 제안하여 승인받은  공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올해로 10년째를 맞고 있으며, 21개 회원국 2,500 여명(누적)이 참여한 교육 분야 최대 규모의 지식포럼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Jesus Mateo 필리핀 교육부 차관보가 “APEC 포괄적 파트너십 확대를 위한 교육의 도전과 과제”를, 대만국립칭화대학교 Shelley Young 교수가 “APEC 경제통합을 위한 교육협력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할 예정입니다.


이후에는 ‘APEC 역내 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전망’, ‘APEC 역내 학생교류 촉진을 위한 이론 및 실천방안’의 2개의 세션으로 나누어져, APEC 회원국의 학자, 정책가 등이 분야별 발표와 토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2012년 한국에서 개최되었던 APEC 교육장관회의 후속사업인 APEC 교육협력프로젝트(Education Cooperation Project:ECP)사업의 연구 및 시범사업 수행 결과를 공유하는 워크숍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교육부는 앞으로 동 포럼을 지속 발전시킴으로써 한국이 APEC 역내의 미래교육 어젠다를 주도하고 교육 협력을 선도함은 물론 그간의 교육발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붙임] APEC 미래교육포럼.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