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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소식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14. 11. 28. 16:00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발표

❖ 보통학력 이상 비율 : 80.8%(’14) * ’13년보다 0.6%p 다소 증가

❖ 기초학력 비율 : 15.3%(’14) * ’13년보다 1.1%p 감소

❖ 기초학력 미달 비율 : 3.9%(’14)  * ’13년보다 0.5%p 다소 증가

❖ 대도시와 읍‧면지역 간 학력격차

  - 보통학력 이상 비율 차이 : 7.3%p(’11)→5.0%p(’13)→5.2%p(’14)

  - 기초학력 미달 비율 차이 : 0.8%p(’11)→0.3%p(’13)→0.4%p(’14)

교육부는 2014.11.28.(금)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 중ㆍ고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11~’14) 】

중‧고등학교에서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13년 대비 0.6%p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13년 대비 0.5%p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지역규모 간 학력격차 추이(’11~’14) 】

지역규모별 학력수준 분석 결과, '13년까지 중ㆍ고교의 대도시와 읍‧면지역 간 학력격차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나, ’14년에는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시ㆍ도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

’14년 평가 결과, 중ㆍ고교 전반에 걸쳐 가장 낮은 기초학력 미달 비율을 보인 교육청은 충북, 울산, 대구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 ’13년에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가장 낮게 나타난 지역은 충북‧울산‧경북

【 학교 향상도 결과 】

학교의 교육력에 의한 학력 향상을 측정하기 위해 학교 향상도를 분석한 결과, 국어‧수학‧영어 교과 모두 (+) 향상을 보인 학교가 고등학교는 1,597교 중 401교(25.1%, ’13년 24.1%)이며, 중학교는 3,096교 중 968교(31.3%, ’13년 31.3%)로 나타났습니다.

   ※ 학교 향상도 산출 방식 : 해당 학교 학생들의 ‘당해 연도 성취도 점수’와 이전 학교급의 성취도 점수를 고려하여 산출한 ‘기대점수*’의 차이에 대한 백분율을 학교별로 산출


【 학교 및 학생 특성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을 분석한 결과, 학교장의 학교경영활동과 학교풍토 조성활동이 높은 중학교학교경영활동과 대외활동이 높은 고등학교에서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았습니다.


학교에서 학습부진 학생 지도 프로그램(학생수준별 학습자료 개발,  담임교사 책임제, 정서함양 프로그램 등)을 많이 운영할수록 대체로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았습니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특성을 분석한 결과, 부모와의 대화나 활동(일주일에 1~2회 이상)이 많은 학생일수록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았습니다.


교육취약 학생(한부모‧조손가정학생)의 경우, 양부모에 가정 학생에 비해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낮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높았습니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경우, 해당 교과의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중・고등학생 모두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았습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이 많은 학생일수록 대체로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가장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았습니다.


EBS 교육방송을 청취하는 시간이 많은 학생일수록 대체로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았습니다.


학생이 교사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중·고등학교 모든 교과에서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낮았습니다.


올해 학업성취도 평가는 중3‧고2 전체 학생(약 107만 명)을 대상으로 국어, 수학, 영어 3개 교과에  대해 지난 6월 24일(화) 실시되었습니다.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는 교육평가 전문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평가결과 집계‧분석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학교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공시자료는 ’14.11.28(금)부터 ‘학교알리미’(www.schoolinfo.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개별학교 응시현황 및 교과별 3단계 성취수준(보통학력 이상/기초학력/기초학력미달) 비율, 학교 향상도


한편, 교육부는 이번 평가 결과를 토대로 모든 학생들의 꿈과 끼를 마음껏 살릴 수 있는 행복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기초학력 향상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붙임] 2014년_국가수준_학업성취도_평가_결과_발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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