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지방교육재정을 한 눈에 보다! 본문

교육부 소식

지방교육재정을 한 눈에 보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5. 4. 22. 20:41

지방교육재정 한 눈에 알아보는

‘지방교육재정 알리미’ 활성화
논문 경진대회,

온라인 퀴즈대회 등 개최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지방교육재정알리미’를 활용한 「우수 논문 경진대회」, 「온라인 퀴즈대회」, 「지방교육 재정알리미 개선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합니다.

 

이번 대회는 지방교육재정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국민들의 지방교육재정에 대해 관심과 이해를 높여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책무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지방교육재정알리미(www.eduinfo.go.kr)는 지난 해 12월 8일 개통하여 국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지방교육재정 운영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방교육재정알리미‘에서는 17개 시·도 교육청 교육비특별회계 예결산 등 총 17개 분야 70여개 항목에 대해 2010년부터 2013년까지 4개년 간의 정보를 분석·제공 하고 있습니다. 일 평균 468명이 방문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답니다.

 

「우수 논문 경진대회」는 <지방교육재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주제로 대학생, 대학원생, 학부모 등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할 수 있어요.

 

4월 6일부터 공모를 시작하여 4월 말까지 신청서 접수를 완료하고, 5월 말 경에 논문을 제출하고 6월 중순 심의 후 우수작에 대한 최종 선정을 진행합니다. 심사 기준은 ‘독창성, 체계성, 충실성, 활용성’에 중점을 두고요. 논문은 「지방교육재정 알리미」의 공시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한 것이어야 합니다. 우수 논문에 대해서는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 및 상금을 수여하고, 지방교육재정 제도 개선 등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온라인 퀴즈대회」와 「지방교육재정알리미 개선 아이디어 공모」도 함께 실시할 예정인데요. 「온라인 퀴즈대회」는 공시자료를 활용하여 회당 5문제씩 총 7회(35문제)를 출제하는데, 매회 만점자 중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상품권을 증정할 계획입니다.

 

「지방교육재정알리미 개선 아이디어 공모」는 지방교육재정알리미에 필요한 정보항목 및 편의성 증대를 위한 개선 아이디어가 공모 대상으로, 대상에게는 상품권 30만원 등 총 49명에게 28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수여할 예정입니다.

 

이번 대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지방교육재정알리미 홈페이지(www.deuinfo.go.kr)에서 확인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