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롤러코스터 스릴을 물리학으로 계산한다 본문

교육부 소식

롤러코스터 스릴을 물리학으로 계산한다

대한민국 교육부 2009. 10. 27. 09:31
WISE 대학생과 함께하는 중∙고생 과학논문멘토링 ‘논문 발표 및 시상식’ 개최

WISE 대학생과 함께하는 중∙고생 과학논문멘토링 ‘논문 발표 및 시상식’이 24일 이화여대에서 개최됐다.

지난 4월에 시작된 ‘WISE 대학생과 함께하는 중고생 과학논문멘토링’이 24일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진행되는 논문 발표 및 시상식으로 마무리 됐다. 

‘WISE 대학생과 함께하는 중고생 과학논문멘토링’은 이공계열에 재능과 관심이 있는 여중・고등학생이 멘티가 되어, 이공계 전공의 여자 대학(원)생 멘토의 도움과 지도를 받아, 평소 연구하고 싶었던 과학 주제를 심화탐구과정을 통해 함께 해결하고 그 결과를 논문으로 완성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이화여자대학교 WISE 거점센터가 주관하고,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며, 이화여자대학교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후원했다.

멘토와 멘티 총 200여명이 지난 4월 11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논문 지도 특강, 6월 20일 이화여대 자연대 및 공대 실험실에서의 1일 전공체험 프로그램, WISE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멘토링과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멘토와 멘티가 함께 정한 연구(탐구)주제에 대한 연구, 실험을 진행하여 논문을 완성했다. 


   놀이기구 스릴의 물리적 이해 
 

-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

지난 10월 24일 시상식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이화여자대학교 총장상등의 수상자 10팀과 ‘WISE 주니어과학논문집’에 논문이 실릴 29개의 입상팀에 대한 시상을 진행하고, 7개월간 과학논문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모든 참가자들의 노력을 격려하고 축하하는 자리가 진행됐다. 
   

대상을 수상한 박영은, 손지혜 멘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은 박세희∙정선희(이화여대) 멘토와 박영은(선일여고), 손지혜(광영여고), 유현서(목일중) 멘티가 함께 연구한 ‘놀이기구 스릴의 물리적 이해’편이 선정됐다. 이 논문은 놀이기구의 가속도와 탑승자의 스릴이라는 심리가 서로 양의 상관관계에 있음을 매우 과학적이며 명료한 방법을 통해 설득력 있게 보여주었다. 

시상식에서 박영은, 손지혜 멘티는 “처음 멘토링을 시작할 때 가졌던 논문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멘토 언니를 만나 논문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고 있다는 설레임과 과학도의 길에서 한걸음 전진했다는 기대, 잘 마무리 했다는 기쁨으로 바뀌었다”고 전했다. 


   천연・인공 향수가 스트레스와 학습능력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은 오유미(이화여자대학교) 멘토와 장지영(한성여고) 멘티의 ‘천연・인공 향수가 스트레스와 학습능력 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차지했다. 기존 향수에 대한 통념을 과학적인 데이터로 평가해보기 위해 뇌파 검사와 분석을 활용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화여자대학교 총장상은 지삼윤(이화여자대학교) 멘토와 주하나(계성여고) 멘티의 ‘지렁이 퇴비가 방울토마토에 미치는 영향’논문이 차지했다. 장기간의 실험, 과학적 당도 분석, 맛이라는 종합적 감각을 평가하기 위한 설문조사 연구를 꽤 짜임새 있게 구성한 점이 돋보였다. 

이외에도 우수상, 장려상, 입상이 수여됐다. 이화여자대학교 WISE 거점센터는 수상한 39편의 논문을 모아 제2권 2호‘WISE 주니어과학논문집’으로 발간할 예정이다.
 한국과학창의재단  사이언스타임즈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