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복 찢기 그만! 훈훈한 유앤아이폼운동 본문

교육부 소식

교복 찢기 그만! 훈훈한 유앤아이폼운동

대한민국 교육부 2010. 2. 1. 15:44
교육과학기술부는 신학기를 대비하여 교복 등의 교육물품에 대한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기부와 나눔의 졸업식 문화를 만들기 위하여 유앤아이폼(U&i-form)운동을 '10.2.19일까지 전개합니다.

최근 급격한 경기침체로 인하여 교복․체육복을 비롯한 신학기 교육비가 서민 가계에 부담을 주고 있고, '밀가루뿌리기', '교복 찢기', '알몸 뒤풀이' 등 변질된 졸업식 문화도 일부 학생들 사이에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앤아이폼(U&i-form)운동은 학생들에게 물자절약을 유도하고, 기부와 나눔을 통한 사회공헌의 졸업식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유앤아이폼U&i-form 운동
기존 교복(School uniform)의 의미에, '너와 내가(U&i) 교복나눔문화를 함께 만든다(form)'라는 의미를 가미한 교복나눔문화 브랜드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유앤아이폼(U&i-form)운동은 교육과학기술부와 전국적 세탁업체인 (주)크린토피아, (사)한국시민자원봉사회가 공동주관합니다.

(사)한국시민자원봉사회 '학부모 봉사단'(학부모샤프론봉사단)은 유앤아이폼 행사에 참가신청서를 제출한 학교를 방문하여, 졸업생들이 자발적으로 기증한 교복, 체육복을 수거 및 분류 작업을 통해 지역내 소재한 (주)크린토피아에 넘겨주고, (주)크린토피아에서는 각 학교로부터 수거된 기증교복을 세탁하여 다시 '학부모봉사단'에게 전달하여, 학교 교복 보관실에 전시하게 됩니다. 이렇게 기증된 교복은 신입생, 재학생, 전입생 등 원하는 학생들에게 물려 주게 됩니다. 

※ 학부모봉사단이 조직되어 있지 않는 시·도에서는 크린토피아에서 직접 수거·배달
학생들이 교복 물려주기 운동에 적극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주)크린토피아에서 교복기증학생에게 “1회 무료세탁 5,000원권” 을 지급합니다.

향후 유앤아이폼(U&i-form)운동인 1~2월 교복 나눔 문화를 가방, 참고서, 운동화, 학습준비물 등으로 확산시켜 ‘연중 교육물품 나눔 운동’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물자절약의 소중함과 나눔의 기쁨을 함께 일깨울 계획입니다.

이번에 실시하는 유앤아이폼(U&i-form)운동은 전국 400개교 이상의 중·고등학교에서 동참할 예정이며, 교복 20만원 기준으로 전국 중·고등학생 40,000명이 참여한다면 약 80억여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입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앞으로도 교복 가격 안정화를 위하여 공동구매를 활성화하고, 지속적으로 공정거래위원회와 협력하여 가격담합 및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한 모니터링 및 조치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