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도자료) OECD 가입 20주년을 기념하는 첫 국제교육회의 열려 본문

교육부 소식

(보도자료) OECD 가입 20주년을 기념하는 첫 국제교육회의 열려

대한민국 교육부 2016. 3. 18. 17:56

OECD 가입 20주년을 기념하는 첫 국제교육회의 열려 

- 글로벌 역량과 학습의 질 제거를 위한 미래 교육 방향 논의 -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김영수)은 3월 10일(목)∼11일(금), 서울 메리어트(JW Marriott) 동대문 스퀘어에서「한국의 OECD 가입 20주년* 기념 국제 교육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올해 2016년은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가입한지 20주년이 되는 해로, 국제기구와의 교육협력을 다지는 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습니다.  

* 우리나라는 1996년 12월 29번째 회원국으로 OECD에 가입함


이번 회의는 국제사회 속에서 한국 교육의 위상을 높이고, OECD 및 유네스코(UNESCO) 등 국내·외 기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하에 ‘개발도상국을 위한 PISA* 도입’과 관련하여 캄보디아의 멘토 국가로 참여하는 등 OECD의 국제 교육협력사업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 국제학업성취도평가


이번 국제 교육콘퍼런스는 “PISA*와 PISA-D** 연구에 기반을 둔 글로벌 역량과 학습의 질 제고***”라는 주제로 미래 교육의 방향과 국제협력 연구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합니다.

   ** PISA-D(PISA for Development) : 개발도상국을 위한 국제학업성취도평가

  *** Promoting Global Competence and Quality Learning Based on PISA and PISA-D

또한, 이번 회의에는 교육부, OECD 사무국, 주 OECD 대표부, OECD 주요 회원국,  UNESCO 등 국내․외 유관 기관 및 전문가를 비롯하여 관심있는 연구원, 교수, 대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합니다.


교육부 이영 차관은 환영사에서 “한국은 OECD 가입 20주년을 기념하고, 인천에서 열린 ‘2015년 세계교육포럼’에서 선언한 ‘2030 교육을 위한 실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히고, “앞으로 인류를 위한 양질의 교육과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글로벌 역량 배양 등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교육부는 OECD 교육연구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및 국제교육협력회의 개최 등 ‘교육 2030을 위한 실행계획’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미래사회 국제 교육 발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