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8회 정부학자금지원 수기공모전 접수(3.14~4.7) 본문

교육부 소식

제8회 정부학자금지원 수기공모전 접수(3.14~4.7)

대한민국 교육부 2016. 3. 21. 22:27

소득연계형 반값등록금으로 

꿈과 희망을 되찾은 희망스토리를 기다립니다!

- 제8회 정부학자금지원 수기공모전 3.14(월)~4.7(목)까지 접수 -



귀한 무남독녀로 태어났지만 일용 근로로 하루하루를 사는 아버지의 벌이로 생활은 넉넉하지 못해 어린 나이에 생활 전선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러나 배움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28살이 되던 해, 7년을 근무했던 직장을 퇴직하고 대학에 가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의료인이 되고 싶어 간호학과를 지원하였고, 간호학과 합격 통지서를 받게 되었습니다. 합격은 하였지만 등록금 걱정을 하던 어느날, 국가장학금으로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게 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빈곤의 악순환이 반복되며 불평불만만 하던 나였는데, 기적처럼 나에게 다가와 준 국가장학금의 도움으로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원동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2015년 제7회 정부학자금지원 수기공모원 대상 당선작 中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사장 곽병선)은 정부 학자금 지원(장학금 및 대출)으로 등록금 마련 부담에서 벗어난 학생 및 학부모의 희망스토리를 3월14일(월)부터 4월7일(목)까지 접수합니다.


정부의 소득연계형 반값등록금 정책으로 등록금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하여 꿈과 희망을 되찾은 이야기는 수기집으로 제작되어 감동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입니다. 


이번 수기 공모전에는 이렇게 어려운 경제적 여건에도 불구하고 소득연계형 반값등록금 덕분에 학업을 이어나가면서자신의 꿈을 실현해가고 있는 대학 재학생 (졸업생 포함)과 학부모가 참가 가능합니다. 접수된 수기는 학계 전문가 등의 3차례 심사를 거쳐 최종 15편을 선발, 교육부총리 및 재단 이사장 상장과 총 1,2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합니다.


수기의 감동성, 차별적인 경험 및 소재, 완성도 등을 평가하여 4.28(목) 심사결과를 발표하고, 5.6(금, 예정)일에 상장 및 포상을 시상할 예정입니다. 종합대상(1편)에게는 부총리상과 300만원의 상금을 지원하며 최우수상 2편, 우수상 4편, 장려상 8편도 각각 상장과 상금이 부여됩니다.


※ 시상내역 


 ○ 종합대상 1명 : 부총리 상장 및 상금 300만원

 ○ 최우수상 2명 : 부총리 상장 및 상금 150만원

 ○ 우수상 4명 :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상장 및 상금 80만원

 ○ 장려상 8명 :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상장 및 상금 35만원​

 

접수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고, 온라인 활용이 어려운 학부모 등을 위해 우편 접수도 받습니다. 수기공모전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내 수기공모전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한편, 작년 한해 소득연계형 반값등록금 정책으로 약 120만명의 대학생이 국가장학금 수혜를 받았으며, 특히 저소득층이 등록금 걱정 없이 마음껏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03-14(월)조간보도자료(정부학자금지원 수기공모전).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