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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한 학생을 키우는데 온 학교가 나서는 ‘두드림학교’운영을 위한 현장 지원 본문
한 학생을 키우는데 온 학교가 나서는
‘두드림학교’운영을 위한 현장 지원
- ‘두드림학교’운영 학교장 연찬회, 담당 교원 연수를 통한 역량 강화 -
‘두드림 학교’ 의 의미
◦영어 - “Do-Dream"의 의미
-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의 꿈과 끼를 실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는 학교
◦우리말 - “두드리다"의 의미
- 아이들의 닫힌 마음을 두드려 활짝 열게 하는 학교
- 학교 구성원의 마음을 두드려 소통과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학교
- 정책 사업 간 칸막이를 두드려(소통하여) 학생 중심의 서비스가 가능하게 하는 학교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3월 29일(화)부터 3일 동안 서울 엘타워에서 ‘두드림학교’ 운영 학교장 연찬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두드림학교’는 2014년부터 교육부 기초학력향상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어 왔으며, 올해 75억원의 예산으로 초․중․고1,300여개교가 운영될 예정으로, 단위학교에서 학생중심의 다중지원체제를 구축하고,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성장 동력을 회복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금번 연찬회에서는 지난 2년 동안 두드림학교를 성공적으로 운영한 학교의 학교장과 담당교사가 운영 과정에서 겪었던 사례를 중심으로 고민과 해결 방안 등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김두철(가명)학생 지도 사례’
◦친 어머니인 베트남 어머니는 두철이가 어릴 때 집을 나가고, 지난해부터 필리핀 새어머니와 생활, 언어성은 평균이상으로 우수하여 이해력은 우수하나 초기 학습경험의 부족으으로 학습이 부진하였고 우울감, 무기력감을 보였으며, 가정에서 원활한 돌봄을 제공받지 못해 사회성이 부족하였음
◦자존감 향상 및 돌봄 지원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다중지원팀에서 협의 됨
◦가정방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가정방문을 하였고, 다문화 가정에 대한 학부모 상담을 진행, 엄마품 돌봄교실, 건강한 성장을 위한 영양 지원제공
◦학교 밖 지원으로는 Wee센터와 연계하여 전문상담교사가 주1회 자존감 향상을 위한 상담을 실시, 이를 다시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효과적인 교내 지원에 도움을 받음
◦행복나눔교육복지 사업과 연계하여 방학중 돌봄서비스를 제공, 대학생멘토링 사업과 연계하여 주중에는 학습지원을, 주말에는 문화체험을 지원
한편, 4월에는 두드림학교 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두드림팀 구성, 학생 선별 및 진단, 프로그램 운영 등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연수를 계획하고 있으며, 향후 개별 두드림 학교 컨설팅을 통해 두드림학교가 학생 중심의 기초학력 지원 사업으로 현장에 착근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육부 이영 차관은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문화, 탈북, 교육복지, 돌봄, 인성교육 등 다양한 정책들을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학생의 성장에 모든 학교의 정성과 사랑을 쏟아주기를 당부”하였습니다.
03-25(월) 조간보도자료 (두드림학교 교장연찬회 보도자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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