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도자료) 제35회 스승의 날을 맞아 기념식 열려 본문

교육부 소식

(보도자료) 제35회 스승의 날을 맞아 기념식 열려

대한민국 교육부 2016. 6. 13. 16:41

제35회 스승의 날을 맞아 기념식 열려

- 범사회적 스승 존경 풍토 조성 -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이준식)제35회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직무대행 박찬수)와 공동으로 2016. 5. 13.(금) 10:30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교육발전에 힘쓰고 있는 교원들을 격려하는 기념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스승의 날 기념식에서는 모범교원을 선발하여 정부포상을 실시하고 교육 가족들의 노고를 치하함으로써,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고 행복교육을 위해 일선학교에서 본연의 업무에 묵묵히 임하고 있는 58만 교원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번 기념행사는 인천동구 구립소년소녀합창단과 서울음악교사합창단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1부(11:00~11:30) 정부기념식 행사와 2부(11:30~12:30) 오찬행사로 나눠 실시하였는데, 1부 정부기념식은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기념사, 정부포상, 축사, ‘스승의 은혜’ 노래 합창 으로 진행되었으며, 2부 오찬행사에서는 일선학교에서 참된 스승의 길을 걷고 있는 두 분 선생님의 미담사례 발표와, 1부 기념식 행사에서 인천동구 구립소년소녀합창단이 부른 “스승의 은혜”에 대한 답가 형식으로 서울음악교사합창단이 “스승의 길”을 합창하였습니다.


이날 기념식에는 전국 교원을 대표하여 모범교원, 교육계 원로, 전국 시․도 교총회원 및 초․중․고․대학 교육계 인사 등 400여 명이 초청을 받아 스승에 대한 감사와 그간의 은혜를 기리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이번 기념식을 공동으로 준비한 한국교총 박찬수 회장 직무대행은 기념사에서 교사 스스로 존경받는 교사상을 정립하여 신(新)교권시대와 스승존경 풍토를 조성해 나갈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이준식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은 2부 오찬행사를 시작하면서 묵묵히 열과 성을 다해 행복교육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현장 교원들의 노고를 치하하면서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선생님 고맙습니다”라고 축배 제의를 하였습니다.  2부 오찬행사에서는 초청된 모범교원 중 특성화고에서 직업교육과 학생들의 재능기부를 실천하고 있는 전남조리과학고 김효정선생님과  강원도 흘리분교 6남매와 아름다운 교육활동을 펼친 박진우선생님의 미담사례도 발표되었습니다.
    * 함께 발맞춰 걸어가요 (김효정선생님, 전남조리과학고)
    * 알럽티처와 흘리분교 6남매 (박진우선생님, 속초 청봉초)

 

한편, 이번 스승의 날을 맞아 어려운 교육여건 속에서도 모두가 함께하는 행복교육을 실천하고,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묵묵히 노력하시는 우수 교원 4,383명을 선발하여 정부포상도 실시하였습니다.

  ○ 근정훈장(12명)
      - 홍조근정훈장 : 인천창신초 전봉식 교장 외 3명
      - 녹조근정훈장 : 대구정화중 김은수 교장 외 3명
      - 옥조근정훈장 : 대전 꿈내리유치원 양영자 원장 외 3명
  ○ 근정포장(12명) : 울산과학고 송무용 교장 외 11명
  ○ 대통령 표창 94명/국무총리 표창 107명/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4,158명


한편, 기념식에 참석한 교원들은 이번 스승의 날을 맞아 교육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교원의 사명감을 일깨우도록 범사회적인 스승존경 풍토가 조성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교원들의 사기와 자긍심이 높아지고, ‘가르치는 일에 더욱 전념할 수 있는 신뢰받는 교직문화’가 자리 잡도록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였습니다.




05-13(금)12시이후보도자료_제35회 스승의 날 기념식.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