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 사업, <매직>을 발표했습니다! 본문

보도자료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 사업, <매직>을 발표했습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7. 3. 29. 18:11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 사업,

<매직>을 발표했습니다!

100개교 대상, 3년간 총 600억 원을 투입하여

학교의 종합적 혁신 유도해요


교육부는 314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이하 매직**’)사업을 발표하며, 정부세종청사 대강당(6)에서 전국 직업계고 교원 400여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습니다.

 

   *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및 일반고(직업계열)

   ** MAGIC : Make an Attractive, Good & Innovative sChool


이번 사업은 작년 425일에 발표된 중등 직업교육 학생 비중확대 계획의 후속 방안으로서 양적 확대노력과 더불어 직업계고의 매력도를 높이는 질적 노력이 병행될 필요에 따라 추진되었죠.


고졸 인재에 대한 인식 개선과 고졸취업문화 확산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덕분에 ’09년 이후 7년 연속 직업계고의 취업률은 상승하고 있으나, 직업계고 간 양극화로 취업률 상승폭이 둔화되고 전체적인 직업계고의 발전과 성장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특히, 직업계고의 학생 중 상당수가 학업무관심, 학업중단위기, 기초학력 부족 문제를 지니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열악한 직업계고 대상 학교 거버넌스 경영 전략, 교수-학습 방법, 교원 전문성 강화, 인프라 개선 등의 전반적인 혁신을 유도하기 위해 매직 사업을 추진하려는 것이죠!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매직)사업을 통해 연간 200억원직업계고 100개교에 3년간 (’17~’19) 차등 지원(1~3억원) 할 계획인데요. 1단계(’17~’19) 지원 후에는 100개교를 다시 선정하여 3년간(’20 ~ ’22) 지원 할 예정이니, 6년간 200여교가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 사업의 지원 대상이 됩니다.


 

신청 학교는 주변여건과 학교특성 등을 고려 후 아래의 지원내용 등을 선택·조합하여 자체계획을 수립(Bottom Up) 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요.


 

① 비전을 제시하는 학교

지역 사회와 연계한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 모델개발과 학교운영 시스템 개선 추진 등을 지원합니다. 학교의 인적·물적 자산 및 산업 여건 등을 고려(SWOT 분석 등)하여 특화하려는 인력양성 유형에 맞춘 학과재구조화 및 다양한 산학협력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 학생들의 꿈과 함께하는 직업계고 브랜드 (미래 산업수요 전망을 고려한 발전 로드맵 제시 등) 구축 및 학교의 특성과 전통을 고려한 특색있는 학교발전을 유도할 예정이에요.

② 흥미롭게 경험하는 실전수업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학생 참여 중심의 프로젝트기반 수업 활성화 지원합니다. 프로젝트 유형별(단일교과형, 교과융합형, 실무형 등) 수업모형을 운영하고, 창의적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창작실이나 미디어 제작실 조성을 지원하려 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 기초학력 제고를 위한 학습공간 마련과 교과 교실제 운영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 장소에 구애없이 제작이나 창작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과 첨단 콘텐츠를 활용한

         ​놀이형 협력학습, 프로젝트형 협력학습 교실 조성

③ 머물고 싶은 행복공간

학교 이미지 개선을 위한 외벽미화와 구성원의 기분이 좋아지는 학생 생활·편의 시설 개선 등을 지원해요. 학생 휴게실(휴식공간) 및 체육시설 조성, 화장실 및 복도 꾸미기 등과 즐거운 학교생활 여건조성을 위한 학교 스포츠 클럽활동 및 예술동아리(연극, 합창 등) 시설 등에 예산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웃과 함께하는 학교

학교 공원조성 및 지역주민 대상 평생학습실(실습실 등) 형태의 교실 구축 및 학교의 정체성과 연계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지역축제 및 자원봉사(PC 점검, 농기계 수리, 환경미화 등)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여 지역사회에 친화적인 학교 조성을 촉진할 계획입니다.

    ※ 공방교실, DIY가구교실, 영상제작교실, 드론교실, 디자인 교실 등

 

⑤ 인성기초학력 향상 지원

직업계고 학생의 학습 수준 학습부진 요인 진단을 통한 맞춤형 학습 클리닉 운영 및 학생의 수준과 역량을 고려한 학생 중심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지원합니다. 더불어 학교 공동체로서의 타인에 대한 존중, 소속감자존감 심어줄 있는 학생-학생간, 학생-교사간 관계중심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적용하여 학생 참여 중심 교실수업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죠.

   * 학습부진 학생(1학년2학년)을 위한 무학년제 정규방과후 교육 지원

       ; 교과교실제(학습 보조강사 채용), 방과후 대학생 학습 멘토링 운영 등

 

◆  (학생-학생) 스포츠클럽, 예술동아리(연극, 합창, 난타), 애플데이, 후배간 멘토링 등

◆  (학생-교사) 사제동행, 예절교실, 칭찬릴레이, 문화체험, 학생 우수작품 전시 등

◆  (학생-학부모) 학생-학부모 힐링캠프, 마음전달하기(감사편지, 세족식)

◆  (학교-지역) 지역사회 봉사(벽화그리기, 사회복지시설 봉사)


   과학교과(문제해결능력), 국어/영어교과(의사소통능력), 사회/도덕교과(건전한 직업의식) 등의

          통합 수업을 위한 보통교과-전문교과, 전문교과 간 융합교육


 


⑥ 성공적인 취업(사회진출) 지원

학생들의 취업 진로경로 개발 및 학생학부모의 고졸 취업 인식 제고하기 위한 우수 취업처 발굴과 취업연계 활동 등을 지원하고, 전문 기술력 신장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학생의 실무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실수업 개선 및 교원의 실기 지도 역량함양 적극 지원할 방침입니다.


< 학교 선정 학교 절차 >

 

매력적인 직업계교 육성 사업은 1단계 시도별 평가 대상 학교 수 배정2단계 시도별 자체평가 진행 후, 3단계 최종 평가를 통해 지원학교를 선정하게 되는데요,

1단계 시도별 학교 수 교육부에서 시도별 직업계고 규모 및 시도에서 제출한 중등 직업교육 학생 비중 확대 추진 계획 우수성 등을 고려하여 차등배정 (1.3배수) 하고, 2단계는 교육청에서 시도에 배정된 학교 수에 따라 자체 평가 기준을 적용하여 지원학교를 우선순위를 표시하여 선정하게 됩니다.

이때, 학생 모집 상 어려움이 있고, 학업 중단위기 및 기초학력 부진 학생 비율 높으며 취업희망자 특별전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학교를 우대하여 선정할 예정이며, 3단계에서는 시도별로 1차 선정된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부에서 서면평가와 발표평가 등을 통해 지원 학교를 최종 선정합니다!

 

< 종합 컨설팅 및 연수 제공 개요 >

 

 

또한, 매직 사업에 선정된 학교를 대상으로 인력양성 유형설정, 교육과정(NCS), 교수-학습 방법 등 학교운영 전반에 대해 종합 컨설팅과 체계적 연수를 제공할 계획인데요, 이를 통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힘을 합쳐 자율적으로 체질을 개선하고 근본적인 혁신 추진하도록 하여 직업계고의 매력도를 높이고 가고 싶고, 보내고 싶은 직업계고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죠.

교육부 이준식 장관은 매직(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 사업을 통해 직업계고의 위상을 높이고 우리 사회가 능력중심사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일학교와 시도 교육청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하면서,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매직) 사업의 성공적 진행과 함께 기 수행 중인 중등 직업교육 학생 비중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선진 직업교육 체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육부는 사업계획서 접수(’17.4.11) 절차를 거쳐 ’174월말까지 선정 평가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Comments